반응형

대화형 챗봇 설계의 과제


챗봇이 실패하는 이유

페이스북이 2016년 4월에 봇 플랫폼을 출시 한 후, 많은 사람들이 주요 "출시 파트너"를 시험해 보았고 매우 부족한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챗봇은 응용 프로그램 도메인 내에 있는 기본적인 질문 (예: 날씨 또는 꽃 배달 확인)조차 이해할 수 없었습니다. 사용자가 챗봇이 원하는 기계적인 질문에서 벗어나 "자연스럽게" 말하려고 할 때 챗봇이 혼란스러워하는 것을 보는 것은 특히 더 고통스러웠습니다.

페이스북 메신저 제품 관리자인 Mikhail Larionnov는 페이스북 플랫폼에서 많은 챗봇을 검토한 결과, 일부 챗봇의 견인력 부족에 대한 세 가지 이유를 확인했습니다:

  • 이용을 시작할 때 챗봇의 기능에 대한 설명이 거의 없다
  • 단일 챗봇에서 너무 많은 작업을 시도해 목표가 불명확
  • 자연어 처리에 지나치게 의존

성공적인 챗봇을 만드는 방법

그러나 Larionnov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조언을 제공했습니다.

첫째, 챗봇은 매우 제한된 범위를 가져야합니다. 챗봇은 좁은 주제에 대한 가치를 제공하고, 그것을 잘 해내야 합니다. 더 중요한 것은 챗봇이 무엇을 하는지 한두 문장으로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둘째, 각 메시징 플랫폼의 내장 기능을 사용하여 사용자가 이용을 시작할 때 챗봇의 기능을 잘 전달해야 합니다. 페이스북 메신저의 경우 잘 만들어진 인사말 창과 동작 유도 문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슬랙(Slack)의 경우 봇 저장소의 설명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셋째, 가능한 구조화된 버튼을 사용해야합니다. 자유로운 사용자 입력이 정말 필요한 경우 AI가 입력을 이해할 수 없는 경우를 처리하고, 구문을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도움말을 제공해야 합니다. 챗봇의 구문은 작업을 트리거(trigger, 시작)하는 명령과 키워드입니다.

네 번째 항목을 추가하면, 스팸처럼 불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면 안됩니다. 챗봇은 중지, 탈퇴 및 취소와 같은 명령을 이해하고 응답해야합니다. 그리고 즉시 메시지 전송을 중단해야 합니다. 봇이 과도하게 원치 않는 메시지를 사용자에게 보내면 사용자는 챗봇을 차단할 수밖에 없습니다. 4%의 사용자가 챗봇을 차단하면 페이스북은 사용자의 챗봇을 오프라인으로 전환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