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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모어 레너드가 말하는 ‘글쓰기의 10가지 규칙’


2013년, 50편에 가까운 소설을 펴낸 엘모어 레너드(Elmore Leonard)가 87세의 나이를 일기로 세상을 떠났다. 솔직히 레너드의 작품을 하나도 읽어본 적이 없으므로 그가 얼마나 대단한 작가인지는 모른다(요즘 나의 가장 큰 문제는 뭘 모르는데 별로 알고 싶어 하지도 않는다는 것이겠지만). 세간의 평을 옮겨오면 다음과 같다.


 “그의 문장에는 군더더기가 없다. 문장의 자연스러운 흐름을 위해 가끔은 문법을 무시할 때도 있다. 독자는 글의 주인공들과 함께 호흡하며, 레너드의 그림자는 보이지 않는다. 작가로서 ‘투명인간’이 되는 데 성공한 사람.”


범죄 소설의 대가, 디트로이트의 찰스 디킨스라는 별명을 가졌던 그는 어니스트 헤밍웨이로부터 비롯된 ‘하드보일드’한 문체를 더욱 끌어올렸다는 평을 받았다. 생전에 “작가는 투명인간이 될 필요가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작가는 쓸데없는 말이나 생각을 최대한으로 줄여 독자가 이야기 자체에만 초점을 맞추게 해야 한다“는 독특한 문체관을 가지고 있었던 것.


이런 대가의 충고를, 이제 저세상 사람이 되었다는 이유로 무시할 필요는 없다. 그는 세상을 떠나기 몇 해 전 뉴욕타임스에 ‘레너드의 10가지 작문 규칙(Elmore Leonard’s Ten Rules of Writing)’이란 것을 공개한 적이 있다. 이 글은 김연수가 옮긴 책 『스누피의 글쓰기 완전정복』에도 실려 있다. 자, 다음은 그가 말한 글쓰기의 10가지 규칙이다.



나는 독자들에게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말해주는’ 대신 ‘보여주는’ 걸 선호하는데, 그러기 위해 책을 쓸 때 내 자신의 존재를 숨기는 방법을 쓴다.


만약 언어적 재능과 상상력이 뛰어나고 본인 특유의 훌륭한 목소리를 갖고 있어서 글쓴이의 존재를 숨길 필요가 없다면 이런 것들은 무시해도 좋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아래 규칙들을 한번 훑어보는 게 좋을지도.


    1. 책 초장부터 날씨 얘기 좀 하지 마라.
    2. 프롤로그도 쓰지 말고.
    3. 등장인물 간의 대화를 옮길 때 ‘말했다’ 외에 다른 동사를 쓰지 마라.
    4. 그리고 3번의 ‘말했다’를 수식하지 마라(큰 소리로 말했다, 공포에 떨며 말했다, 못 이기는 척 말했다 등).
    5. 느낌표는 적당히 써라.
    6. ‘갑자기’라든가 ‘끔찍한 일이 일어났다’ 따위의 표현을 쓰지 마라.
    7. 비속어나 사투리는 가려가며 써라.
    8. 자세한 인물묘사를 피할 것.
    9. 장소나 물건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묘사하지 마라.
    10. 독자가 건너뛰고 싶어 할만하겠다 싶으면 아예 쓰지 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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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유튜브는 어떤 뉴스 콘텐츠를 좋아할까?

http://www.bloter.net/archives/290122



가이드라인을 보자 : 기술 가이드라인을 살피자

구글 뉴스 가이드라인은 크게 3가지로 구분된다. 뉴스 일반 가이드라인, 기술 가이드라인, 추가 뉴스 포함 가이드라인이다. 다음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구글뉴스이용


구글 뉴스 최대한 활용하기 : 문서가 이미 있다

구글 뉴스를 활용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은 이미 마련돼 있다. 구글의 뉴스 고객센터에는 ‘구글 뉴스 최대한 활용하기’라는 노골적인 제목의 문서가 이미 존재한다.

☞구글 뉴스 최대한 활용하기


구글플레이 뉴스스탠드 : 구글에 있는 인링크 서비스

구글플레이 뉴스스탠드는 뉴스 전용 리더 앱이다. 구글 버전의 인링크 뉴스 서비스다. 온라인으로 이용약관에 동의함으로써 계약 관계를 형성하며, ‘프로듀서’라는 도구로 에디션을 만든다. 언론사의 RSS 피드를 등록하면 된다. 수익화는 광고를 통해 이뤄진다.


유튜브 : 브랜드 구축이 우선


유튜브는 세계에서 가장 커다란 미디어 플랫폼 중 하나이면서 동시에 검색엔진이다. 물론 크리에이터의 영상이나 K팝 영상 등 엔터테인먼트 콘텐츠가 주로 소비되는 공간이지만, 뉴스 콘텐츠도 꽤 소비된다. 특히 이슈가 되는 영상의 경우는 상당한 조회수를 기록하기도 한다.

유튜브는 기본적으로 구독모델로 운용된다. 사용자의 눈에 띄어야 하고 그 사용자를 묶어둬야 한다. 이런 유튜브의 성격에 입각해 유튜브를 활용하려는 뉴스 미디어가 취해야 할 전략은 다음 4가지로 정리된다. 이하 내용은 유튜브가 뉴스파트너를 대상으로 활용하는 자료를 바탕으로 정리한 내용이다.


1. 브랜드를 구축하라


채널 브랜딩을 뚜렷이 구축해야 한다. 채널은 유튜브에서 언론사가 쓸 수 있는 일종의 홈페이지다. 사용자가 채널 첫 페이지를 봤을 때 ‘어떤 뉴스 콘텐츠를 볼 수 있겠다’는 기대를 줄 수 있어야 한다. 채널 내에서 콘텐츠를 잘 정리하고, 같은 포맷의 콘텐츠는 섬네일을 통일하는 등의 작업이 유용할 수 있다. 유튜브에서 활용할 수 있는 뉴스 포맷은 일반적인 뉴스 리포트, 인터뷰, 사안을 풀이해 설명하는 영상, 속보, 토론, 라이브 정도가 있다. 들었을 때 바로 구별되는 목소리의 화자가 나오는 것도 유용하다.


2. 발견될 수 있게 하라


유튜브는 거대한 검색엔진이기도 하다. 독자가 원하는 내용을 찾으려고 할 때 섬네일에서 명확하게 보여주는 게 중요한 이유다. 깨끗한 이미지를 쓰고, 작은 섬네일에서도 알아볼 수 있게 클로즈업해서 보여줘야 한다. 영상 콘텐츠의 유형을 고려해 라벨을 붙이는 것도 유용하다. 검색에 적합한 제목을 달아주는 것도 좋다.


3. 계속 보게 만들어라


플레이리스트를 만들어두면 이어서 볼만한 콘텐츠를 자연스럽게 보게 할 수 있다. 인포 카드도 유용하다. 재생 중에 이전/이후 혹은 함께 보면 좋을 만한 영상을 띄워줄 수 있다.


4. 독자를 돌아오게 만들어라


독자와 관계구축이 가장 중요하다. 댓글을 달아주면 익숙해지면 재미를 느끼지 못할 수 있다. 꾸준하게 포맷 등을 실험해 사용자에게 새로움을 제공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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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D] 시가전에 대해 알아보자 - Milita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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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유 (IU) - 가을 아침 (Autumn Mor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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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유 소풍 라이브-풀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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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말기 식도암 및 초기 폐암과 싸우기 위해 

외과적 수술이나 항암화학요법에 비해 덜 위험한 

'햇빛 치료'요법을 사용하는 것을 승인했다. 빛이 

병든 세포를 죽일 수 있다는 사실은 100여 년 전부터 

알려져 왔지만, 햇빛 치료 요법이 다시 갑자기 

부활하게 된 것은 이를 증명하는 일련의 

연구 결과가 나온 이후부터였다. 


- 안드레아스 모리츠의《햇빛의 선물》중에서 -



* 햇빛이 주는 선물 가운데

가장 대표적인 것이 비타민D입니다.

'뼈건강'에 필수적인 비타민D가 부족하면 

뒤따라 생기는 병이 참 많습니다. 그래서 햇빛을

받아야 합니다. '오전 10시에서 오후 3시 사이의 

한낮에 너무 오래 햇빛에 노출하지 않는 한 

햇빛 자체는 완벽하게 무해하다.' 

참고할 만한 연구결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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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종류의 불평이든 간에 무조건 즉시 사과했다.

그리고 상대방이 듣고 싶어 하는 중요한 한마디를 해주었다.

그것은 ‘죄송합니다’였다.

말로만이 아니라 진심으로 사과했다.

수년간의 일관된 경험으로 볼 때 진정성이 느껴지는

사과를 받은 고객 중 95%가 불만을 누그러뜨렸다.

- 달렌 피터슨, ‘청소의 기적’에서 


진정성 있는 사과를 받으면 상대방은 존중받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불만은 새로운 아이디어의 원천이 되기도 합니다.

변명하느라 급급해 그런 좋은 기회를 놓치는 것은

일종의 태만이라 할 수 있습니다.

고객뿐만 아니라 모든 관계에서 마찬가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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긍정적인 정서가 많은 사람은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경향이 강하다. 

행복한 사람은 그래서 좀 더 도전적이고, 진취적이고, 

늘 새로운 것을 추구하게 된다. 이것이 바로 

행복하고 긍정적인 사람에게 늘 더 많은

기회가 찾아오는 이유다.


- 김주환의《회복탄력성》중에서 - 



* 사람은 누구나 

자기가 헤쳐 나가야 할 길이 있습니다. 

그 누구도 대신 가줄 수는 없습니다. 어차피 

가야 하는 길인데 긍정적인 정서와 마음가짐으로 

걸어간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더 많은 기회와 

풍요로운 세계를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열린 마음, 긍정의 힘은 무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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