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사라봉 야경, 아직도 한치잡이 불야성

반응형

'육아일기 > 여행? 제주살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주 새별오름 2017-10-06  (0) 2017.10.07
제주 사라봉 2017-10-05  (0) 2017.10.05
제주 탑동 2017-09-23  (0) 2017.09.24
제주공항 태풍 탈림. 2017-09-16  (0) 2017.09.16
사라봉,별도봉,서부두 2017-09-16  (0) 2017.09.16
반응형

구글 어시스턴트, 한국어도 “오케이, 구글”


http://www.bloter.net/archives/290622


구글은 9월21일 인공지능(AI) 기반의 음성비서 기술인 구글 어시스턴트의 한국어 서비스를 출시했다.

구글 어시스턴트는 머신러닝을 기반으로 한 자연어 처리, 음성인식, 번역 등과 같은 기술을 바탕으로 사용자의 질문에 대답하고 정보를 찾는 등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AI 스피커 등에서 쓰이다가 스마트폰에는 올해 3월 처음으로 탑재됐다.

구글 어시스턴트의 한국어 서비스는 LG전자가 최근 출시한 ‘V30’에서 우선 만나볼 수 있다. 몇 주 내로 안드로이드 6.0 이상(마시멜로, 누가, 오레오)을 사용하는 LG폰 외 여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도 구글 어시스턴트를 이용할 수 있다. 


구글 어시스턴트를 부르는 방법

구글 어시스턴트 한국어 서비스를 지원하는 스마트폰 기기에서 권한 설정 및 사용자 음성 인식 훈련을 통해 사용 설정을 한다. 이후 홈 버튼을 길게 누르거나 ‘오케이 구글’이라고 부르면 활성화된다.

  1. 일정 관리

구글 어시스턴트는 캘린더, 지메일, 검색, 사진, 지도 등 구글의 다양한 앱과 연결된다. “오늘 내 스케줄 알려줘”라고 말하면 날씨를 알려주고 출근 시간이 얼마나 걸릴지, 첫 미팅이 몇 시에 시작하는지 등 하루 일과에 필요한 정보를 요약해 알려준다.

  • 오늘 내 스케줄 알려 줘
  • 나의 하루는 어때?
  • 내일 아침 7시에 알람 맞춰줘
  • 계란찜 타이머 설정해줘
  1. 실시간 답변

날씨, 좋아하는 스포츠 팀의 경기 결과, 현재 주가에 대한 최근 소식 등 구글 어시스턴트는 인물, 장소 및 사물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 내일 서울 날씨 어때?
  • 구글 주가는 얼마야?
  • 265 곱하기 72는?
  1. 여행 어시스턴트 사용

해외 여행할 때 구글 지도와 구글 번역은 필수다. 이제 구글 어시스턴트가 한국어를 지원하니 다음 여행에서는 구글 어시스턴트를 불러 도움을 받아보자. 빠른 번역, 호텔에서 해변으로의 가장 빠른 경로, 환율 등을 알려준다. 또한 현지 식당, 카페, 노래방 등까지 추천해준다. 근처의 장소를 구글 어시스턴트에게 물으면 구글이 알아서 몇 가지 선택지를 제공한다.

  • 1달러는 얼마야?
  • ‘얼마에요’를 스페인어로 번역해 줘
  • 강남역 근처 일식집 알려 줘
  1. 사진 감상 및 비디오 시청

구글 어시스턴트에게 “사진 찍어줘” 혹은 “셀카 찍어줘”라고 말하면 카메라 앱이 실행된다. 찍으려고 굳이 홈 버튼을 누를 시간에 카메라 앱을 켜는 게 빠를 수도 있다. 하지만 사진을 보는 건 확실히 편리하다. 구글 어시스턴트에 “최근에 찍은 내 사진 보여줘”라고 말하면 구글 포토에서 사진을 찾아와서 대화에 불러올 수 있다. 동영상에도 적용되는 기능이다. 좋아하는 뮤직비디오를 보고 싶을 때에도 “유튜브에서 음악 재생해줘”라고 말하면 구글 어시스턴트가 유튜브 앱을 실행한다.

  • 셀카 찍어줘
  • 최근에 찍은 내 사진 보여줘
  • 유튜브에서 음악 재생해줘
  1. 친구 및 가족과 연락하기

전화, 문자, 이메일 전송도 쉽게 할 수 있다. 아이폰의 ‘시리’, 삼성의 ‘빅스비’가 하는 기능과 비슷하다. 손으로 굳이 타이핑을 치지 않아도 될 일은 구글 어시스턴트에게 맡기자.

  • 엄마한테 “5분 뒤에 도착”이라고 문자 보내줘
  • 아빠한테 전화 해줘
  • 이메일 보내줘
  1. 휴대전화 최적화

매번 와이파이, 블루투스를 키고 끄기 위해 스마트폰을 열고 설정을 누르는 게 귀찮았다면 이제 그것도 구글 어시스턴트에게 시키자. 기본적인 설정 조작을 구글 어시스턴트에게 시킬 수 있다. 손전등도 구글 어시스턴트가 켜준다. 또한 비행기 이륙 직전 구글 어시스턴트에게 비행기 모드 활성화를 요청할 수도 있다.

  • 비행기 모드 켜 줘
  • 블루투스 활성화 해 줘
  • 와이파이 켜줘
  1. 재미있는 기능

구글 어시스턴트를 사용해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동전을 던져서 누가 다음 차례인지 정하거나, 심심할 때 재미있는 사실을 알아볼 수 있다.

  • 나 심심해
  • 비트박스 해줘
  • 노래 불러 봐
  • 재밌는 얘기 해줘
  • 동전 던지기
  • 사자는 어떻게 울어?

이외에도 구글 어시스턴트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장규혁 구글 테크니컬 프로그램 매니저는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구글에서 필요한 정보를 찾을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도움을 받기를 원한다”면서 “앞으로 더 다양한 기기에 구글 어시스턴트 한국어 서비스를 확대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구글 어시스턴트는 ▲한국어 ▲영어 ▲프랑스어 ▲독일어 ▲스페인어 ▲브라질-포르투갈어 ▲힌디어 ▲인도네시아어 ▲일본어 등 총 9개의 언어를 지원하게 됐다.

구글 어시스턴트 한국어 서비스는 1.5GB 이상 RAM과 720P 이상 해상도를 지원하는 안드로이드 6.0 이상 버전 스마트폰에 자동으로 적용될 예정이다. 안드로이드 6.0 이전 버전이라면 구글 어시스턴트는 아쉽게도 사용할 수 없다. 사용자는 별도의 업데이트 없이 구글 어시스턴트를 사용할 수 있다.





...

반응형
반응형


세상을 바꾸고 싶다면 이불 정리부터 시작해

-해군대장 맥레이븐-


William McRaven. 그는 미해군 대장이었다. 그리고 대장에 오를 수 있었던 비결은 딱 한가지였다고 말한다. 화제가 된 맥레이븐 장군의 졸업연설. 세상을 변화시키는 큰 일도. 침대를 정돈하는 사소한 일에서 시작된다는 것. 우리를 동기부여 해준 한 남자의 감동 이야기를 들어보자.


...

반응형
반응형

stack overflow에서 만든 개발자 연봉 계산기. 한국과 맞지 않다.


https://stackoverflow.com/jobs/salary



재밌는건 Location에서 한국은 안된다. ㅋㅋ


Role, Education, Years of experience, Technologies 로 계산이 된다. 지역차이가 많이 날꺼 같지는 않다. 


데이터사이언티스트, 미국 LA, 17년 경력, 학사학위, javascript/python/sql/angularjs/node.js 

-> $162,000 받는다는데!!! 한화로 1억 넘음. 헐~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좋다. 




BA, BS : 학사

MA, MS : 석사

Ph.D, MD : 박사








...

반응형
반응형

“애자일은 대형 프로젝트에서 안돼”



스크럼, XP, 린 S/W 개발 등은 7~9명 단위의 작은 팀을 기반으로 설명되어 있었고, 이 인원으로 최고의 생산성과 품질을 낼 수 있다 라고 언급하였다. 그나마 스크럼 프로세스 정도가 여러 스크럼 팀으로 확장 될 때 작은 팀들을 여러개 만들고 이를 스크럼의 스크럼이라는 형태의 회의로 이슈를 해결하면 된다라는 확장에 대한 고민을 담았다.

하지만 심지어 스크럼 조차도 개발 외에 요구사항을 받는 방법이라던지, 릴리즈의 구체적인 방법에 대한 언급은 없었기 때문에, 규모가 큰 프로젝트에서 적용하는데는 제약이 있다는 생각들이 많았다.
그 때문이었을까… 십년 이상동안 대형 프로젝트에서 애자일을 활용하는 극복의 과정은 꽤나 고통스러웠다.

작은 팀 위주에 초점을 맞추던 기존의 프랙티스에서 벗어나 대형 프로젝트에 맞게 일부 변경된 시도를 하던 사람들에게는 많은 비난이 쏟아졌다.이전의 오리진(Origin)을 버리는 것이라 비난하는 이도 많았고 조금이라도 문서화에 초점을 맞추면 “이건 애자일이 아냐” 라고 비난하는 사람들이 생겨났다. “무늬만 애자일”, “하이브리드”, “미니워터폴” 등 다양한 용어들로 변형된 프로세스에 대해 부정적이었다.

하지만,이에 대한 변화는 결국 시장이 주도하게 되는데, 기존 프로세스에 대한 불만과 클라우드로 전환하는 시장의 흐름에 따라, 애자일의 확산 니즈는 점점 커졌다. 이와 함께 애자일 또한 일반화/정형화/대중화 되기 위한 움직임들이 나타났다.

그리고 다양한 조직의 더 많은 사람들이 애자일 방식을 기반으로 한 나름대로의 프로세스를 만들어 나갔다. 기존의 한계를 극복하며 현실적인 접근을 시도했던 것이다.

이의 대표적인 프로세스가 DaD(Disciplined Agile development), SAFe(Scaled Agile framework), LeSS(Large Scaled Scrum) 등이다. 심지어 SAFe는 미국 정부를 비롯하여 애자일을 하는 회사의 50%이상이 활용할 정도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애자일 프로세스이다.



<SAFe(Scaled Agile Framework):150명 이상의 Portfolio 관리가 필요한 대형 애자일 방식>




<LESS(Large Scaled Scrum): MAX 80명 애자일 조직을 대상으로 수행하는 대형 스크럼방식>




이러한 프로세스는 기존의 도그마(Dogma: 독단적인 학설, 이성적으로 증명되지 않은 가설)라고 이야기 되던 순수 애자일 추구에서 벗어나 현실속에서 기존 문화와 다양한 프랙티스들을 섞는 것을 시도하는 내용들이 담겨 있었다. 시장 상황, 이해관계자들의 일해오던 방식 등을 일부 존중하면서, 애자일 방식을 통해 가치를 얻을 수 있는 중간 단계의 무엇인가를 찾는 노력들이 있었다.


이에, 디지안 씽킹으로 대표되는 디자인 방식의 변화, 린스타트업으로 대표되는 스타트업 바람이 더해져 바탕으로 이제는 소프트웨어 회사의 94%이상이 본인들은 애자일을 하는 회사라 말하고 있다.




<버젼원의 리포트2016: 애자일을 수행하는 회사가 94%라는 설문 결과>


전체적으로 스펙트럼이 소/중/대형을 넘나드는 애자일 방식들이 생겨나게 된 내용은 지금까지 설명한 바와 같다.


그렇다면 과거의 소규모를 향한 애자일과 중/대형 사업의 애자일과의 구체적인 차이는 무엇일까? 현실과 맞물린 일하는 방법이란 과연 무엇일까?


이를 효과적으로 설명하려면 2001년의 애자일 선언을 가지고 이야기 하면 좋다.



과거 작은 팀을 중심으로 진행하는 애자일 방식은 오른쪽 노란색 부분은 마치 금기처럼 무시하려는 분위기가 강했다. 그래서 조금이라도 오른쪽에 접근하는 것을 경계했다.


하지만 현실과 맞물리며 대형 프로젝트 같은 경우, 왼쪽보다는 확실히 덜 중요하나 오른쪽 부분 또한 중요하다는 인식으로 발전되어 갔다.


이를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1. 대규모 프로젝트(50명 이상)에서 개인과 상호작용만 강조하면, 두 개이상의 팀이 되었을 때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하기 힘들다 때문에 툴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2. 동작하는 소프트웨어에만 집중하면 팀 내에서는 진행상황에 대해 잘 이해할 수 있으나 두 개이상의 팀이 되었을 때 서로의 진행사항을 확인하기 어렵다. 애자일팀들이 아주 쉽게 말하는 “우리팀에 와서 언제든 제품을 보세요” 라는 말은 2팀 이상을 봐야 하는 관리자에게는 눈살을 찌푸리게 만드는 대화가 될 수도 있다. 때문에 적당한 문서화는 커뮤니케이션에 도움이 될 수 있다.


3. 고객과의 협업만 강조하면 다양한 이해관계자를 모두 포용하지 못할 수 있다. 때문에 계약과 협상 을 통해 전체 이해관계자와 동일한 비전/생각을 갖으며 일을 해야 한다.


4. 상황에 따라 변화를 하는 것은 중요하지만, 주변 팀에 이야기 하지 않으면 두 팀 이상이 될 경우 의존관계를 무시하게 되여 고객의 비즈니스 가치를 늦게 딜리버리하는 상황을 만날 수 있다.

혹시나 대형 프로젝트, 대규모 조직에서 애자일을 적용하다 현실의 벽에 부딪혀 고민하고 있는 독자가 있었다면 위 이야기를 듣고 반가운 생각이 들 수 있다.


하지만, 다시한번 강조하여 이야기 하고 싶다. 개인과 상호작용, 동작하는 소프트웨어, 고객과의 협업, 상황의 따른 변화가 여전히 더 중요하다. 그래야 애자일 방식이다.



...

반응형
반응형

최고경영자로서 나는 절대 만족하지 않았다.

만족해버리는 것은 누구에게나 가장 큰 위협이다.

지금 정상에 있다고 믿는 순간

당신은 그 자리를 잃게 될 것이다.

- 페테르 뢰셔 지멘스 회장 


기업뿐만 아니라 모든 조직, 모든 사람에게 다 해당되는 진리입니다.

문제는 완전히 무너져 되돌릴 수 없을 때가 되어서야 비로소,

자신이 자만했고, 그 자만이 나를 무너뜨렸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는 것입니다.

지금 보다 더 겸손해져야 할 이유입니다.



...

반응형
반응형

이 세상에 태어나 살아가면서

당신은 스스로 내린 결정과 행동들을 통해서 발전한다. 

당신은 매순간 자신의 경험이 될 의지를 선택했고, 

무엇에 주의를 집중할 것인지를 선택했다. 

이러한 선택들은 당신이 진화해 가는 과정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무의식적으로 선택했다면 

무의식적으로 진화를 하게 될 것이고, 

의식을 가지고 선택을 한다면 

의식 있는 진화를 하게

될 것이다. 

- 게리 주커브의《영혼의 의자》중에서 -



* 사람의 인생도 진화합니다.

그것을 '성장'이라 하고 '성숙'이라고도 합니다. 

그 과정에서 중요한 것이 '의식 있는 선택'입니다.

반대로 '의식 없는 선택'은 설계도면 없이 

집을 짓는 것과 같습니다. 올바른 선택, 

최선의 선택이 우리의 인생을

'멋진 집'으로 만듭니다.



...

반응형

'생활의 발견 > 아침편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들의 똥  (0) 2017.09.27
맛있는 밥  (0) 2017.09.26
젊은 날의 여행  (0) 2017.09.25
한 사람의 작은 역사책  (0) 2017.09.22
감각을 살려라  (0) 2017.09.21
반응형

삶이 흔들릴 때마다 

그 젊은 날의 여행은 내게 힘이 되어 주었다. 

삶에 지칠 때마다 사진과 기념품을 들춰 보면서 

힘을 얻었다. 그 여행은 유년기의 기억처럼

내 인생의 아름다운 시간이 되어 주었다.

비틀거릴 때 나를 잡아줬고, 무료함에 

빠져 있을때 새로운 길로 걸어가도록 

힘을 주었다.


- 문요한의《여행하는 인간》중에서 - 



* 우리 마음 속에도 텃밭이 있습니다. 

'여행지에서의 잊지 못할 추억', '새로 만난 

좋은 사람과의 인연',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좋았던 

풍경'과 같은 추억의 텃밭입니다. 여행을 통한 경험과 

시간이 그 추억의 텃밭을 더욱 풍요롭게 합니다. 

빛이 나게 합니다. 새로운 꿈을 꾸게 하고, 

다시 일어서게 합니다.



...

반응형

'생활의 발견 > 아침편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맛있는 밥  (0) 2017.09.26
의식 있는 진화  (0) 2017.09.25
한 사람의 작은 역사책  (0) 2017.09.22
감각을 살려라  (0) 2017.09.21
불(火)  (0) 2017.09.2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