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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 구글 ‘텐서플로우’ 개발자가 생각하는 머신러닝이란?

http://www.bloter.net/archives/254962

– 텐서플로우와 다른 머신러닝 라이브러리와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비슷한 질문으로 다른 라이브러리가 아닌 텐서플로우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모든 기술을 이용해봐라. 토치, 카페 등 다른 기술들을 다운로드 하는 건 어려운 게 아니다. 다양한 기술을 작은 예제와 함께 일단 사용해보라. 그러면 결국 여러분들의 상황에 적합한 기술을 찾을 수 있을 거다. 텐서플로우가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만능 기술은 아니다. 텐서플로우의 장점은 구글이 만든 2세대 머신러닝 기술이고, 100여명의 인력이 투여되는 기술이라는 점이다. 그 말은 기술 지원이 활발하고, 오류도 더 빨리 발견하고 개선할 수 있다는 뜻이다. 작은 회사의 직원이고 어떤 기술을 선택할 지 고민하고 있다면 텐서플로우가 분명 좋은 대안이 될 것이다. 큰 데이터 규모에서는 더더욱.

– 텐서플로우는 윈도우에서 이용할 수 없다. 향후 윈도우를 지원할 계획이 있는가?

= 계획에 대해서는 뭔가 확실하게 이야기할 게 없다. 하지만 나도 윈도우 기기를 가지고 있고, 텐서플로우를 이용하고 있다. 그래서 추천하는 방법은 VM웨어를 설치하라. 무료 아닌가.(웃음) 그 위에서 다른 운영체제를 설치하고 텐서플로우를 이용해라.

– 알파고가 ‘강화학습(Reinforcement Training)’ 알고리즘을 이용했다고 들었다. 텐서플로우에서 강화학습 혹은 알파고 같은 기술을 지원할 계획이 있는가?

= 텐서플로우는 미국 본사에서 개발한다. 딥마인드는 영국에서 개발한다. 두 팀 모두 구글이란 같은 회사에 속해 있지만 서로 멀리 떨어져 있고 시차가 있어서 빨리 소통하기 어렵다. 딥마인드팀은 자체적으로 기술을 개발하고 있기 때문에 딥마인드가 하는 일에 대해서 많이 알지 못한다. API나 기술 지원은 언젠가 가능할 것으로 본다. 딥마인는 텐서플로우를 포함한 구글의 소프트웨어를 이용하고 있다. 텐서플로우나 구글 고유의 기술을 사용하는 비중이 얼마나 되는지는 잘 모른다.

– ‘텐서플로우 플레이그라운드‘라는 것을 이용해 봤다. 자바스크립트로 만든 시각화 도구인데 매우 흥미로웠다. 이런 도구는 텐서플로우 입문자에게 좋을 것 같더라. 혹시 비슷하게 텐서플로우와 통합해 사용할 수 있는 모니터링 도구나 프로파일 도구를 알고 있는가?

= 텐서플로우 그래프를 이용할 때 갑자기 속도가 느려지는 것을 경험하는 사용자가 있을 것이다. 무엇 때문에 속도가 늦어졌는지 알기 위해서 모니터링 도구나 프로파일링 도구가 필요하다. 텐서플로우 내부 팀이 이용하는 프로파일링 도구가 따로 있긴 하다. 좋은 도구인데 아직 이걸 오픈소스 기술로 공개할지는 결정하지 못했다. 언젠가 오픈소스 기술로 전환할 것이나, 그게 언제일지는 아직 모른다. 하지만 우리팀도 사람들이 어떤 문제를 해결하고 싶은지 명확하게 이해하고 있다. 텐서플로우 플레이그라운드라는 도구는 나도 잘 알고 있다. 여기 있는 분들도 한 번쯤 이용해보셨으면 좋겠다. 어떤 구성요소가 어떻게 작용하는지 쉽게 알 수 있을 것이다.

텐서플로우 플레이그라운드

▲텐서플로우플레이그라운드. 구글과는 별개로 진행되는 외부 프로젝트다.

– 나는 맥 OS 사용자다. 텐서플로우를 이용하려고 했는데 AMD GPU를 지원하지 않더라. 향후 AMD GPU를 지원할 계획은 없는가?

= 계획에 대해 아는 것은 없다. 의존성 문제 때문에 기술을 변경하는 게 쉽지 않더라. 현재 말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제안은 그냥 엔비디아 카드를 사는 것이다.(웃음)

– 구글의 딥러닝 프로젝트에 합류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지원자는 경력자여야 하나? 학위 같은 게 있어야 하나?

= 학위가 있으면 좋긴 할 것이다. 하지만 사실 텐서플로우팀은 정말 다양한 사람으로 구성됐다. 많은 사람들이 다른 국적을 가지고 있다. 모두가 일류 대학을 졸업하지도 않았다. 가장 중요한 것은 당연히 프로그래밍 실력이다. 너무 중요하다. 또 어떤 문제를 해결하고 싶어하는 마음이 있어야 한다. 열린 태도를 지니는 것도 중요한 부분이다. 사실 2015년 11월 ‘브레인 레지던시’라는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많은 사람이 이 프로그램에 지원했다. 그 중 30명이 1년간 브레인 레지던시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됐다. 참여자들은 머신러닝을 배우고, 자신이 하고 싶은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여건이 허락된다면 이 프로그램을 내년에도 진행할 계획이다. 여기 있는 많은 분들이 지원해주셨으면 좋겠다.

구글 브레인 레지던시 프로그램

– 박사님께서 음성인식 분야를 전공하신 걸로 알고 있다. 음성인식 분야에서 기계가 인간의 실력을 뛰어넘을 수 있을 것이라고 보는가?

= 이미 기계가 음성인식 분야에서 인간보다 앞서 있다. 같은 문장이라고 가정하면 캘리포니아 출신이냐 텍사스 출신이냐에 따라 말 소리가 매우 다르게 들린다. 많은 사람이 서로 다른 억양을 가진 언어를 잘 이해하지 못한다. 기계는 모든 억양을 이해한다. 실제로 우리가 인도 사람의 말을 받아 적으라고 해보니 사람보다 음성인식 기계가 더 잘 이해했다. 아마 앞으로 서기는 필요 없을지도 모른다. 기계가 더 잘 이해하는 이유는 크게 2가지다. 하나는 억양, 두 번째는 맥락 정보를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남자 아이가 형에게 하는 말은 부모님은 가끔 이해 못할 것이다. 맥락 정보가 없기 때문이다. 기계는 가능하다. 물론 현재 음성인식 앱은 성능이 별로 안 좋을 수 있다. 하지만 앞으로 더 나아질 것이다. 특히 5-6년 안에 음성인식 서비스와 관련해서 엄청난 변화가 있을 것이다.

– 텐서플로우를 기업에서 직접 활용한 사례를 알고 있는가?

= 많은 기업이 텐서플로우를 내려받고 이용하고 있다. 하지만 그걸로 정확히 무엇을 하고 있는지는 알지 못한다. 사실 내가 안다고 해도 그걸 여기서 말할 수 없다. 기업 비밀이지 않은가. 텐서플로우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기업 종류는 특정 산업군에 국한되지 않으며 매우 다양하다.

– 텐서플로우로 챗봇 시스템을 만들 계획이 있는가?

= 챗봇은 아주 만들기 쉬운 기술이다. 챗봇은 아주 기본적인 언어 구조를 이용한다. 문자가 입력되면 답변을 예상하고 다시 질문과 답변을 주고받는 식이다. 이 일련의 과정을 포함한 언어 모델을 계속 훈련시키면 챗봇을 만들 수 있다. 이러한 개념을 일단 이해만 하면 챗봇이 얼마나 쉬운 기술인지 알 수 있을 것이다. 텐서플로우로 지금 당장 개발할 수 있다. 하지만 챗봇을 정말로 쓸모 있게 만드는 것은 또 다른 문제다. 복잡한 대화를 이해하려면 많은 지식을 알고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현재 나온 챗봇은 바보같은 대화만 할 수 있다. ‘안녕’, ‘이름이 뭐예요?’ 정도만 묻는 식이다. 복잡한 대화는 이해하지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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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S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Visual Studio Code) 아나콘다와 함께 제공

http://m.seminartoday.net/news/articleView.html?idxno=11961

 파이썬 사용자에게 유용한 편집 및 디버깅 경험을 제공하며, 아나콘다 사용자를 위한 특별 기능도 제공

아나콘다 5.1 다운 페이지 캡처(사진:아나콘다 웹, 편집:본지)

엔터프라이즈 프로그래머에서부터 데이터 과학자에 이르기까지 파이썬(Python)은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가장 대중적인 동적 언어 중 하나이다.

가장 인기 있는 파이썬 데이터 플랫폼인 아나콘다(Anaconda)는 전 세계 600 만 사용자에게 Windows, Mac 또는 Linux에서 능률적인 파이썬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15일(현지시각)부터 Anaconda 배포판에 MS의 무료 및 크로스 플랫폼 코드 편집기인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Visual Studio Code)가 포함돼 제공된다고 밝혔다.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에 대한 마이크로 소프트 파이썬 확장 페이지 캡처

이제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는 아나콘다와 동시에 설치될 수 있으며, 파이썬 사용자에게 유용한 편집 및 디버깅 경험을 제공하며, 아나콘다 사용자를 위한 특별 기능도 제공한다. 이것은 VS 코드 용 공식 파이썬 확장판 출시와 애저 머신러닝 스튜디오(Azure Machine Learning Studio) 및 SQL Server에서의 파이썬에 대한 강력한 지원 및 Azure Notebooks에 이은 MS가 파이썬 커뮤니티에 지속적으로 투자한 또 다른 예로 파이썬 개발자가 어디서나 어떤 플랫폼에서든 빌드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한편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용 Microsoft Python Extension은 GitHub 에서 적극적으로 개발되었으며 현재 VS Code Marketplace에서 가장 많이 다운로드 된 확장 프로그램으로, 현재 6 백만 회 이상 다운로드 되고 4.7 / 5.0 등급으로 제공되고 있다. (Anaconda 5.1 다운받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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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 코딩 교육 지형도

https://brunch.co.kr/@waterfirst/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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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이 개인 보다 더 위대한 아이디어를 내 놓을 가능성이 높다.
50년간 발표된 논문 179만편 분석 결과, 단독 발명가들은
팀으로 일하는 발명가들에 비해 나쁜 아이디어를 걸러내는 능력이
현저히 낮았다.
팀 연구자들이 새로운 이론을 발표할 확률이 37.7% 더 높다.
- 리치 칼 가아드, ‘팀이 천재를 이긴다.’에서

혼자 일할 때보다 단체로 일할 때 더 많이 배웁니다.
협업이 새로운 조합을 만들 수 있는 기회를 높이고,
서로 다른 아이디어가 섞여 혁신적인 결과물을 만들어냅니다.
팀웍 좋은 팀에 소속되면 건강에도 이롭습니다.
환자 30만명 대상 연구 결과, 사회성이 부족한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사망 가능성이 50% 더 높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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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의 말과 풍습, 
그리고 온갖 전설을 배우는 데는 
여섯 달도 채 걸리지 않았다. 나는 수두와 홍역을 
이겨냈고, 학교 선생에게 맞는 대나무 회초리의 아픔도 
이겨냈다. 농부와 하인과 하층 계급 사람들의 자식들이
나의 가장 친한 친구들이 되었다. 우리는 함께 내달렸고 
귀뚜라미를 잡았으며 온갖 개구쟁이 짓을 했다.
어린 소년의 삶은 이렇게 풍성한 모험들로 
가득 차 있었다.


- 버락 오바마의《내 아버지로부터의 꿈》중에서 -


* 어린 시절 
산간벽지에 산다고 걱정할 것 없습니다.
흙장난을 하고 놀기만 한다고 탓할 것 없습니다.
아무런 구속감 없이 개구쟁이처럼 뛰놀던 아이가
오히려 더 큰 인물로 우뚝 설 수 있습니다.
어린 시절은 책상에 앉아있는 시간보다
자연과 더불어 풍성한 모험들로 
채워져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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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 쓰지 않은 목표는 단지 소원이나 희망일 뿐이다.
목표를 종이에 쓸 때, 그것은 머릿속에서 밖으로 나와
분명하고 만질 수 있는 물체가 된다.
어떤 목표든 종이에 쓸 때마다 당신은 당신의 무의식에
목표를 프로그래밍하고 있다.
일단 목표를 썼다면 당신의 무의식은 이를 명령으로 받아들인다.
- 브라이언 트레이시, ‘겟 스마트’에서

구체적인 목표를 종이에 쓰면 수시로 목표를 보고,
만질 수 있고, 읽을 수 있게 됩니다.
그 목표가 무의식을 자극해 목표 달성을 향해 나아가게 합니다.
목표에 집중할수록 더 빨리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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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래 살아남은 고전은 
지금 읽어도 새롭게 다가옵니다.
고전이라고 해서 하늘에서 뚝 떨어진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들 역시 당대의 진부함과 싸워야만 했습니다. 
오랜 시간이 지나도 낡거나 진부해지지 않았기 때문에 
그 책들은 살아남았고 여러 언어로 번역되었고 
후대로 전승되었을 겁니다. 


- 김영하의《읽다》중에서 - 


* 오래되었는데 새것 같고, 
새것 같은데 오래된 것, 그것이 고전입니다.
늘 새롭습니다. 진부하지 않습니다. 깊은 곳에서
깊은 맛이 계속 올라옵니다. 질리지 않습니다.
세월이 흘러도 사람들의 가슴 속에 남아
오랜 생명력을 유지하는 힘.
고전의 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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