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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죽을 때 떠오르는 장면은

프레젠테이션 석상에서 박수 받는 순간이 

아닐 겁니다. 아마 어느 햇살이 떠오를 것 

같습니다. 어느 나뭇잎이 떠오를 것 같고, 

어느 달빛이 떠오를 것 같습니다.


- 박웅현의《책은 도끼다》중에서 - 



* 나는 죽을 때 무엇을 떠올릴 것인가.

두렵지만 한 번쯤 생각해볼 만한 질문입니다.

지나온 삶을 돌이키는 순간 후회와 미련을 떠올리기 

보다는 가장 아름다웠던 순간, 사랑했던 모습들을 

누구나 기억하고 싶을 것입니다. 마지막 기억이 

아름답도록 오늘을 더 사랑하겠습니다.

오늘을 더 음미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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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일 내가 당신에게 오직 한 가지 생각만을 가르쳐 줄 수 있다면

나는 이걸 가르치겠다.

무언가가 필요하거나 부족하다고 느껴진다면

먼저 당신이 원하는 것을 주라.

그러면 되로 줘도 말로 돌아올 것이다.

이는 돈과 미소, 사랑, 그리고 우정에 있어서는 틀림없는 사실이다.

- 로버트 기요사키,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에서


뭔가를 원한다면 먼저 주어야 합니다.

판매를 할 때는 고객에게 돌아가는 혜택을 먼저 생각하고,

인맥을 쌓을 때는 상대에게 돌아가는 이점을 먼저 생각해야 합니다.

받을 것을 생각지 않고 먼저 주면 반드시 더 크게 돌아오게 되어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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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이 편해야 

입은 옷이 명품이고

시간을 아끼고 잘 지켜야 시계가 명품이고

반가워하는 물건이 나와야 가방이 명품이고

배고픈 사람에게 지폐가 나와야 지갑이 명품이라는데

언제나 너그러움과 따뜻함이 가득한 마음을 가진

명품인 사람들은 어디에 계시는지요. 



- 한희숙의 시집《길을 묻는 그대에게》에 실린 시〈넋두리〉중에서 - 



* 많은 사람들이 세상에 살고 있지만

키도 얼굴도 다르고 품격도 다 다릅니다.

마음의 크기, 의식의 수준도 저마다 다릅니다.

중요한 것은 '마음 씀씀이'에 달려 있습니다.

'마음이 고와야 미인'이라는 노랫말처럼

언제나 너그러움과 따뜻함이 가득한

사람이라면, 그가 곧 최고의

'명품 사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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칭찬을 받으면 그 값을 하려는 마음에 우리는

장점을 더 키우려 노력하고,

재치나 용기 또는 외모를 칭찬받으면

이를 더 발전시키려고 노력한다.

- 프랑스 사상가 라 로슈푸코


리더들도 칭찬 받고 싶어합니다.

그러나 칭찬과 아부를 구별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따라서 칭찬 받는 것을 두려워 할 줄 알아야 진정한 리더라 할 수 있습니다.

순자는 ‘내게 아부하는 자는 내 원수이다’고 했습니다.

아우구스티누스는 ‘아첨하는 자의 혀는 살인자의 손보다 매섭다’고

말하면서 아부를 경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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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영혼으로 

음악을 듣도록 해." 

덩컨은 가난도 고독도 

하얗게 잊게 하는 음악이, 춤이 좋았다. 

무용을 하는 언니 엘리자베스를 따라 춤을 

추었다. 혼자서 숲속과 해변을 뛰어다녔다. 

바람소리와 파도소리는 음악이었고, 

몸짓은 곧 춤이 되었다. 



- 홍영철의《너는 가슴을 따라 살고 있는가》중에서 - 



* 모든 소리가 

음악이 될 수 있습니다.

모든 움직임이 춤이 될 수 있습니다.

귀로만 듣지 않고 마음으로 영혼으로 듣는 음악,

내 내면이 평화롭고 고요해야 들립니다.

새소리 빗소리 바람소리도

생명의 음악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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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자 에릭 클링거의 말처럼,

인간의 뇌는 목적 없는 삶을 견딜 수 없다.

(the human brain cannot sustain purposeless living)

의미의 발견이 고통을 이겨내게 하는 힘이 있다.

반면 의미의 부재는 쾌락을 고통으로 변화시키는 힘이 있다.

인간은 의미를 향한 의지가 충만한 존재다.

의미는 우리 삶에 질서를 부여할 뿐만 아니라

우리 자신의 정체성을 분명히 해준다.

- 최인철, ‘굿 라이프’에서


의미를 발견하지 못하면 많은 정신병리적 문제와

스트레스를 유발하며 심할 경우 자살 충동까지 일으킨다고 합니다.

의미를 경험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알츠하이머병에 취약하고

심장마비에 걸릴 확률이 높으며 평균 수명도 낮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인간은 의미를 먹고 살아갑니다.

좋은 삶, 행복한 삶은 의미가 가득한 삶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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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망이란 

본래 있다고도 할 수 없고 없다고도 할 수 없다. 

그것은 마치 땅 위의 길과 같은 것이다. 

본래 땅 위에는 길이 없었다. 

한 사람이 먼저 가고

걸어가는 사람이 많아지면 

그것이 곧 길이 되는 것이다.


- 루쉰의《고향》중에서 -



* 그렇습니다. 

희망은 처음부터 있었던 것이 아닙니다. 

아무것도 없는 곳에서도 생겨나는 것이 희망입니다. 

희망은 희망을 갖는 사람에게만 존재합니다. 

희망이 있다고 믿는 사람에게는 희망이 있고, 

희망 같은 것은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에게는 

실제로도 희망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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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하의 어려운 일은 반드시 하기 쉬운 일에서 비롯되며,

천하의 큰일은 반드시 사소한 일에서 비롯된다.

일을 잘 다스리고자 한다면 반드시 그것이 작았을 때 해야 한다.

천길 높이의 큰 둑이 무너지는 것은 결국 사소한 구멍이 커져서 그런 것이며,

백척 높이의 집도 조그만 연기 구멍에 의해 타버린다.

- 한비자 유로(喩老)편


훌륭한 의사는 초기에 병의 증세를 치료합니다.

이는 병의 증세만이 아니라 모든 일에 해당합니다.

쉬운 일에 주의를 기울임으로써 재난을 피하고

사소한 일을 조심함으로써 큰 일이 생기지 않게 해야 합니다.

세상의 모든 위대한 업적은 역시 사소한 데서 시작하고,

그 사소한 것에 애정을 갖는 사람만이 위대해지는 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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