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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성 분석 뜬다는데 해볼까’는 위험 어떤 문제에 왜 필요한지 정의 먼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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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BR] ‘감성 분석 뜬다는데 해볼까’는 위험, 어떤 문제에 왜 필요한지 정의 먼저

Article at a Glance기업들이 최근 가장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 데이터 분석인 ‘감성 분석’은 생각보다 무척 어렵고 복잡하다. 특히 표현이 다양하고 SNS나 인터넷상에서 온갖 형태로, 때로는 거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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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진짜’ 감성 분석, 데이터 과학에 기반해 실제 언어를 맥락에 맞게 이해하고 분석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었다. 그 현란했던 시각화와 프레젠테이션이 지나가고 난 자리에는 오히려 회의감이 남았다. 고객들이 많이 언급했다던 단어와 연관 단어들은 비즈니스에는 큰 도움이 되지 않았다. 실제 ‘어떤 감정에서 왜’ 그 단어가 나왔는지, 실제 소비자들이 어떤 단어나 문장을 통해 말하고자 하는 맥락적 의미가 무엇인지는 전혀 분석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실제로 데이터 과학자들은 감성 분석의 기반이 되는 자연어 처리에 대해 ‘되는 거 몇 개 빼고는 다 안 된다’고 자조적으로 말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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