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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ID/IDFA 수집·활용에 따른 안내 추가 (2020.02.17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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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ID/IDFA 수집·활용에 따른 안내 추가 (2020.02.17 기준)

www.kbsec.com/popup/html/BANK_05_200217.html

 

https://www.kbsec.com/popup/html/BANK_05_200217.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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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KB증권 주식회사(이하 회사)는 다음 각 호의 목적을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사전 동의를 구할 예정입니다.

  1. 1. 금융거래 관련
    1. 1) 금융거래와 관련하여 신용조회회사 또는 신용정보집중기관에 대한 개인신용정보의 조회, 서비스 제공에 관한 계약의 성립, 본인식별 및 본인의사 확인, (금융)거래관계의 설정 여부 판단, (금융)거래관계 설정·유지·이행·관리 등
    2. 2) 서비스 이행 및 제공, 특정 맞춤 서비스 제공, 컨텐츠 제공, 각종 보고서·청구서 발송, 금융거래 본인 인증 및 금융서비스 제공, 금융투자상품 구매 및 결제 등
    3. 3) 금융사고 예방 및 조사, 분쟁해결, 민원처리, 기타 법령상 의무이행 등
  2. 2. 상품·서비스 홍보 및 판매 권유
    • 상품 안내·홍보·권유 및 맞춤형 서비스 제공, 각종 이벤트 및 광고성 정보제공, 경품지급 및 사은행사 등 편의제공, 고객 만족도 조사, 고객분류, 상품개발, 고객자산 및 수익률 분석 등
    • 앱의 접속빈도 파악, 이용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이벤트 등 광고성 정보 전달
  3. 3. 정보주체의 관리
    • 회원가입, 본인확인, 개인식별, 부정이용방지, 비인가 사용방지, 가입의사 확인, 만14세 미만 아동 개인정보 수집 시 법정대리인 동의여부 확인, 추후 법정 대리인 본인확인, 사고조사, 분쟁해결, 민원처리 및 고지사항 전달 등
  4. 4. 온라인 거래 관련 목적
    • 전자금융거래법 제21조, 제22조에 의해 전자금융거래의 내용 추적 및 검색, 보안정책 수립용 통계 자료로 활용 등

제2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회사는 정보주체로부터 수집한 개인정보를 수집·이용 목적이 달성될 때까지 보유하며, 목적이 달성될 경우에는 원칙적으로 파기합니다.

  1. 1. 금융거래와 관련한 개인(신용)정보는 수집·이용에 관한 동의일로부터 금융거래 종료일 이후 5년까지 위 이용목적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단, 금융거래 종료일 이후에는 금융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자본시장법(10년 이상 보관) 등 법령상 의무이행을 위한 경우 별도 보유·이용됩니다.
  2. 2. 개인(신용)정보의 조회를 목적으로 수집된 개인(신용)정보는 수집·이용에 대한 동의일로부터 정보주체에 대한 개인(신용)정보 제공·조회 동의의 효력 기간까지 보유·이용됩니다. 단, 개인(신용)정보 제공·조회 동의의 효력 기간 종료 후에는 금융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및 법령상 의무이행만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3. 3. 상품·서비스 홍보 및 판매 권유 등과 관련한 개인(신용)정보는 수집·이용에 관한 동의일로부터 금융거래종료일 또는 동의 철회 시까지 보유·이용됩니다. 단, 동의 철회일 후에는 제1조의 목적과 관련된 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만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앱의 접속빈도 파악, 이용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이벤트 등 광고성 정보 전달 목적으로 수집된 광고 식별자(ADID/IDFA)는 온라인 맞춤형 광고 목적으로 수집일로부터 1년간 보유·이용됩니다.
  4. 4. 정보주체의 관리 목적으로 수집된 개인(신용)정보는 고객의 회원 가입일로부터 회원 탈퇴일 까지 보유·이용됩니다. 단, 회원 탈퇴일 후에는 제1조의 목적과 관련된 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만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5. 5. 온라인 거래 관련 목적으로 수집된 개인(신용)정보는 전자금융거래법 시행령 제12조에서 정하는 기간까지 보유·이용됩니다. 단, 동의의 효력 기간 종료 후에는 관련된 사고 조사, 분쟁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만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제3조 (개인정보 수집 출처 등 고지)

  1. 1. 회사는 정보주체 이외로부터 수집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때에는 정당한 사유가 없는 한 정보주체의 요구가 있은 날로부터 3영업일 이내에 수집 출처, 처리 목적, 개인정보 처리의 정지를 요구할 권리가 있다는 사실을 정보주체에게 알립니다.
  2. 2. 개인정보 보호법 제20조제4항 각 호에 근거하여 본조 제1항에 따른 정보주체의 요구를 거부하는 경우에는, 정당한 사유가 없는 한 정보주체의 요구가 있은 날로부터 3영업일 이내에 그 거부의 근거와 사유를 정보주체에게 알립니다.

제4조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1. 1. 회사는 원칙적으로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1조에서 명시한 목적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사전 동의 없이는 본래의 범위를 초과하여 처리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단, 다음의 각 호의 경우에는 정보주체 또는 제3자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을 때를 제외하고는 개인정보를 목적 외의 용도로 이용하거나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1. 1) 정보주체가 사전에 제3자 제공 및 공개에 동의한 경우
    2. 2)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3. 3) 정보주체 또는 그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 등으로 사전 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로서 명백히 정보주체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4. 4) 통계작성 및 학술연구 등의 목적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는 형태로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2. 2. 개인정보보호법 제17조에 따라 해당 금융거래의 설정·유지·이행·관리 등에 필요한 제휴업무 수행을 목적으로 하는 개인정보 제공에 관한 사항을 다음과 같이 게시합니다.
    1. 1) 제공받는 자
    2. 2) 제공받는 자의 이용목적
      • 신용정보집중기관 및 신용조회회사에 제공
        • 본인의 신용도 평가, 실명확인 등 신용조회업무, 계약의 유지 및 사후관리 등
        • 신용정보의 집중관리 및 활용 등 신용정보집중기관의 업무
      • 제휴업체
        • 제휴 상품/서비스의 홍보 및 판매 권유
    3. 3) 개인정보 제공항목
      • 신용정보집중기관 및 신용조회회사에 제공
        • 개인식별정보, 연체정보(신용도판단정보, 신용거래정보, 공공정보 등) 등
      • 제휴업체
        • 개인식별정보, (금융)거래 정보, 거래신청서에 기재된 개인식별정보 외의 정보 또는 정보주체가 제공에 동의한 정보
    4. 4) 개인정보 보유기간
      • 개인(신용)정보는 제공된 날로부터 동의 철회 시 또는 제공된 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보유·이용 됩니다. 동의 철회 또는 제공된 목적 달성 후에는 위에 기재된 이용목적과 관련된 금융사고 조사, 분쟁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을 위하여 필요한 범위 내에서만 보유·이용됩니다.

제5조 (개인정보처리업무의 위탁)

  1. 1. 회사는 서비스의 향상, 원활한 금융거래의 설정·유지·이행·관리 및 상품서비스의 제공 등을 위해 개인정보 처리 업무의 일부를 외부 전문업체에 다음과 같이 위탁하고 있습니다.
    1. 1) 수탁업체
    2. 2) 수탁의 목적
      • (금융)거래의 설정·유지·이행·관리 등에 필요한 위탁 받은 업무의 수행
      • 상품 및 서비스 홍보 및 판매권유, 경품지급, 사은행사, 고객 만족도 조사 등에 필요한 경우로서 위탁 받은 업무의 수행
    3. 3) 개인정보 위탁항목
      • 개인식별정보: 성명, 주민등록번호 등 고유식별정보, 국적, 직업, 주소· 전자우편·주소·전화번호 등 연락처
      • (금융)거래정보: 성명, 계좌번호, 거래일시, 거래금액 등 거래설정 및 내역정보
      • 개인식별정보 외에 거래신청서에 기재된 정보 또는 정보주체가 제공한 정보
  2. 2. 회사는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 26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 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3. 3.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해 고지하겠습니다.

제6조 (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1. 1. 정보주체 및 대리인은 회사가 처리하는 본인 및 14세 미만 아동(법정대리인만 해당)의 개인정보의 열람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2. 2. 본인의 개인정보를 열람한 정보주체는 사실과 다르거나 확인할 수 없는 개인정보에 대하여 서면, 전화,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회사에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3. 3. 정보주체는 회사에 대하여 자신의 개인정보 처리의 정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아래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회사는 해당 사유를 정보주체에게 알리고, 처리정지 요구를 거절할 수 있습니다.
    1. 1)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2. 2)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3. 3)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정보주체와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등 계약의 이행이 곤란한 경우로서 정보주체가 그 계약의 해지 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한 경우

제7조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회사는 금융거래의 설정·유지·이행·관리 및 상품서비스의 제공을 위한 필수정보 및 선택정보를 다음 각 호와 같이 수집하고 있습니다.

  1. 1. 필수적 정보
    1. 1) 개인식별정보: 성명, 주민등록번호 등 고유식별정보, 국적, 직업, 주소, 전자우편 주소, 전화번호 등 연락처
    2. 2) (금융)거래정보: 상품종류, 거래조건(수수료율, 만기, 담보 등), 거래일시, 금액 등 거래 설정 및 내역정보(예탁금, 투자 또는 신탁자산 등)
    3. 3) 신용평가를 위한 정보: 신용도판단정보(연체, 대위변제, 대지급, 부도 관련 발생사실 등)
    4. 4) 기타 금융거래의 설정·유지·이행·관리를 위한 상담 등을 통해 생성되는 정보, 일반투자자 투자자정보확인서, 고객확인정보(CDD/EDD) 기재정보
    • * 정보 수집·이용·제공 동의는 거부할 수 있으나, 필수적 정보 및 고유식별정보에 대한 동의가 없을 경우 거래관계의 설정 또는 유지가 불가능 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2. 2. 선택적 정보
    • 필수적 정보 외에 거래신청서 등에 기재된 정보 또는 고객이 제공한 정보
    1. 1) 상품 서비스 안내 등 마케팅을 위해 제공한 성명, 나이, 성별, 주소, 연락처 등
    2. 2) 고객이 신청한 서비스의 이행을 위한 생년월일, 기념일, 가족사항, 결혼여부, 취미, 위치정보(스마트폰 앱 서비스를 이용한 지점 찾기 서비스에 한함) 등
    • * 선택적 정보의 처리에 관한 동의는 거부할 수 있으나, 동의가 없을 경우 일부 서비스 및 편의제공 등에 제한이 있을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3. 3. 전자금융거래법에 따른 수집 정보(전자금융거래 시에 한함)
    1. 1) 전자금융거래의 내용 추적 및 검색 : 고객 아이디, 접속 일시, IP Address, MAC Address, HDD 장치정보, OS 정보 등
    2. 2) 스마트폰 앱 서비스 : 회사의 앱 서비스 상에서는 고객이 접근권한을 허용하였다고 하여 단말기정보 등으로부터 허용된 권한관련 정보가 즉시 수집(전송) 되는 것은 아니며,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를 받은 범위 내에서, 단말기 정보 등에 접근한다는 것을 고지·승인 후 수집(전송)
    • * 회사는 고객의 사생활을 침해할 우려가 있는 민감정보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 수집하지 않으며, 필요한 경우 고객의 별도 동의를 받아 수집하고 동의 목적을 위해서만 제한적으로 이용합니다.
  4. 4. 수집방법
    1. 1) 회사의 영업점에 내방한 고객으로부터 직접 수집
    2. 2) 온라인 회원가입을 통해 고객으로부터 직접 수집
    3. 3) 홈페이지, 서면양식, 팩스, 전화, 상담 게시판, 이메일, 응모내역, 배송요청
    4. 4) 고객센터 상담직원과의 통화를 통한 수집
    • * 회사는 고객의 개인정보 수집에 대한 동의를 받고 있습니다. 고객의 개인정보 수집과 관련하여 회사의 개인정보 처리방침 또는 이용약관 또는 개인(신용)정보 동의서의 내용에 대해 고객이 ‘동의’하신 경우 회사의 개인정보 수집에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제8조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 운영 및 거부 관련사항)

  1. 1. 회사는 개별적인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데 이용되는 서버가 이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의 컴퓨터 내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웹 브라우저에서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하는 등의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설정방법
      • 인터넷 익스플로어 : 웹 브라우저 상단의 도구 > 인터넷 옵션 > 개인정보
      • Chrome : 웹 브라우저 우측의 설정 메뉴 > 화면 하단의 고급 설정 표시 > 개인정보의 콘텐츠 설정 버튼 > 쿠키
  2. 2. 회사는 이용자의 ADID/IDFA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ADID(Android OS)/IDFA(iOS)란 모바일 앱 이용자의 광고 식별 값으로서, 사용자의 맞춤 서비스 제공이나 더 나은 환경의 광고를 제공하기 위한 측정을 위해 수집될 수 있습니다.
    • 거부방법
      • Android: 설정->구글(구글설정)->광고->광고 맞춤설정 선택 해제
      • iOS: 설정->개인정보보호->광고->광고 추적 제한
      단, 쿠키의 저장이나, ADID/IDFA 수집을 거부하는 옵션을 선택하는 경우 맞춤형 서비스 이용에 불편이 야기될 수 있습니다.

제9조 (개인정보의 파기)

  1. 1. 회사는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2. 정보주체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관합니다.
  3. 3.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1) 파기절차: 회사는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회사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2) 파기방법: 회사는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로우레벨포맷(Low Level Format) 등의 방법을 이용하여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제10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 각 호와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 1. 관리적 조치
    1. 1) 내부관리계획 수립 및 시행: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하고 있습니다.
    2. 2)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2. 2. 기술적 조치
    1. 1) 개인정보처리시스템 접근권한 관리: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2. 2) 개인정보의 암호화: 고객의 개인정보인 주민등록번호, 비밀번호는 암호화 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 본인만이 알 수 있으며 중요한 데이터는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 하거나 파일 잠금 기능을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3. 3)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 방지: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을 최소 2년 이상 보관, 관리하고 있으며, 접속 기록이 위변조 및 도난, 분실되지 않도록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4. 4)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회사는 키보드 입력값에 대한 해킹방지를 위한 키보드 보안장치를 설치 및 운영하고,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는 등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3. 3. 물리적 조치
    1. 1) 문서보안을 위한 잠금장치 사용: 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류, 보조저장매체 등을 잠금장치가 있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고 있습니다.
    2. 2)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 운영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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