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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쓰기에 필요한 재료를 소재라고 한다. 소재가 풍성하면 글쓰기가 보다 수월하다. 중요한 것은 공통분모가 될 수 있는 소재여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에서 벗어난 소재들, 즉 공통성이 없는 소재들은 나열해 놓이면 도리어 산만해진다.

육하원칙(六何原則)이라는 게 있다. 영어로는 5W1H 원칙이라고 한다. 즉 누가(Who), 언제(When), 어디서(Where), 무엇을(What), 어떻게(How), 왜(Why)이다. 신문기사 등 사실문에 꼭 필요한 요소들이다. 

육하원칙은 사실문에 금과옥조처럼 따라다니는 것이지만 사실 모든 글의 기초가 되기도 한다. 특히 글을 쓰는 초기 단계엔 이것을 기준으로 서술해 가기만 해도 글이 된다. 그러니까 건축을 할 때 시멘으로 바닥 콘크리트를 하듯 글쓰기의 토대가 된다.

따지고 보면 어떤 글이든 육하원칙에 뼈를 잇고 살점을 채워서 완성시키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니까 신문 기사뿐 아니라 모든 글을 관통하고 있는 것이 육하원칙이다. 문학 작품도 여기에 해당한다. 심지어 시(詩)도 예외가 아니다.

문학작품 중 가령 소설을 예로 들어보자. 주인공을 비롯한 등장인물이 Who이다. 또 배경은 When, Where을 포함한다. 그리고 What, How, Why가 엮어 스토리(Plot)로 전개되는 것이다. 이것이 인과관계에 따라 진행된다.

일상의 글도 이것의 지배를 받는다. 글쓰기가 초보 단계에 있을 때를 상정하고 논리를 전개해보자. 가령, 길동이 초등 6학년 봄에 경주 불국사로 여행을 갔다고 치자. 관광버스 옆 자리에 순희가 앉았는데 평소 좋아하던 여자애였다.

5W1H를 모두 포함하고 있는 이 두개의 문장에 살만 붙이면 한 편의 글이 된다. 청초한 사랑을 주제로 한 수필이 나올 수도 있고, 기행문으로 쓸 수도 있다. 조금 더 욕심을 낸다면 황순원의 '소나기'와 같은 소설로 발전시킬 수도 있다.

글을 쓰고자 할 때 막연하게 느껴지거든 이 육하원칙에 준거해서 써 보라. 그럴 듯한 글이 될 것이다. 어디까지나 글쓰기용이라는 것을 생각하고, 쓰기에 엄두가 나지 않을 때 시도해 보라는 것이다. 일기 쓰기를 권유한 것도 이런 뜻에서임을 알리라.

사족(蛇足) 하나. 육하원칙에서 '육하(六何)'란? 육(六)은 여섯이라는 것을 쉽게 알겠는데, '하(何)'란 무슨 뜻인가? 이것은 '어찌'라는 뜻의 의문사이다. 그러니까 영어의 5W1H를 다 포함하고 있는 광범위한 의문사이다.

부연해서 설명하면, '어찌' 안에는 어느 사람(who), 어느 곳(where), 언제(when), 얼마(how), 무엇(what), 왜냐하면(why) 등의 뜻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아주 포괄적인 의문사이다. 누가 만들었는지 모르지만 적절한 조어(造語)란 생각이 든다.

 

다시 한 번 강조하자. 글을 쓰고 싶지만 막막할 때 자기 자신(나)를 주인공으로 해서 육하원칙에 입각해 글을 써 보자. 기사문 보도문에만 적용되는 육하원칙이 아니라 나의 이야기를 전개하는 데에도 아주 유용한 쓰기 틀이라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http://www.gcilbo.kr/news/articleView.html?idxno=15724

 

즐거운 글쓰기(5) - 육하원칙을 활용하라 - 김천일보 김천iTV

글쓰기에 필요한 재료를 소재라고 한다. 소재가 풍성하면 글쓰기가 보다 수월하다. 중요한 것은 공통분모가 될 수 있는 소재여야 한다는 것이다.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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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6년
필라델피아에서 열린
평화의 행진에서, 한 기자가
나에게 "당신은 북베트남에서 왔나요,
남베트남에서 왔나요?"라고 물었습니다.
내가 북에서 왔다고 하면 그는 내가 친공산주의자라고
생각했을 것이고, 남에서 왔다고 하면 내가 친미주의자라고
생각했을 것입니다. 그래서 "나는 가운데에서 왔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나는 그가 자신의 개념을 내려놓고, 자신 앞에
놓여 있는 현실과 만나도록 도와주고 싶었습니다.
이것은 선(禪)의 언어입니다.


- 틱낫한의《틱낫한 불교》중에서 -


* 잘 알려진 대로
틱낫한은 고국으로부터 추방당했습니다.
세계에서 존경받는 고매한 승려도 이쪽저쪽으로부터
배척받아 자기 나라에서조차 설 땅을 잃었던 것입니다.
'가운데에서 왔다'라는 말은 '평화지대'에서 왔다는
뜻일 겁니다. 양극이 부딪쳐 분열과 파괴로
이어지는 비극을 거부하는 선(禪)의 언어,
선(善)의 선언이기도 합니다.

 

youtu.be/gN6XMaNJgV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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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월의 누문(樓門). 건물은 1문이지마는 3문이라 하는 것은, 사원의 본당을 열반으로 하고, 문은 그 절대경에 이르는 3해탈문(解脫門)에 비유한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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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을 사랑하면
놀랄 만한 일들이 일어난다.
다른 사람도 그대를 사랑하게 된다.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 사람을 사랑하는 사람은 없다.
자기 자신조차 사랑하지 않는데
그 누가 그 골칫덩어리를
떠맡으려 하겠는가?


- 오쇼 라즈니쉬의《사랑이란 무엇인가》중에서 -


* 나 자신을 위해서 기상하고,
공기를 마시고, 몸을 늘려주거나 마사지하고
샤워를 하고 빨래를 개고, 바닥을 청소합니다.
오늘 입맛에 당기는 음식을 먹고 잠시 멍 때리고
멈추었다가, 옷을 다림질하고 거울을 보며
내 용모를 살핍니다. 나를 위해 하는
나를 사랑하는 몸짓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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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 몰리는 '네카라쿠배'...'R&D 퍼스트' 확산

 

https://www.etnews.com/20200819000196

 

개발자 몰리는 '네카라쿠배'...'R&D 퍼스트' 확산

최근 개발자 중심으로 네카라쿠배라는 신조어가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입사 선호도가 가장 높은 정보기술(IT) 기업인 네이버, 카카오, 라인플러스, 쿠팡, 배달의민족(우아한형제들) 등 5개사의 �

www.etnews.com

 

최근 개발자 중심으로 '네카라쿠배'라는 신조어가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입사 선호도가 가장 높은 정보기술(IT) 기업인 네이버, 카카오, 라인플러스, 쿠팡, 배달의민족(우아한형제들) 등 5개사의 머리글자를 따서 만들어진 신조어다. 게임업계 3N(엔씨소프트, 넥슨, 넷마블)처럼 업계 내 대세 용어로 자리 잡는 분위기다. 잡코리아 등 취업 포털에서는 이미 이 표현을 서비스 마케팅에 활용하고 있다.

19일 국내 스타트업 최고기술책임자(CTO)는 “네이버·카카오·라인플러스는 워낙 잘 알려진 업체고, 쿠팡과 배민은 최근 연구개발(R&D) 강화 이미지 구축에 성공했다”면서 “5개 업체 간에는 뚜렷한 우열이 있다고 보기 어렵고, 부서와 세부 업무에 따라 선호도가 갈린다”고 설명했다.

네이버와 카카오는 입사 기업 선호도 조사에서 수년 동안 선두권을 다툰 국내 대표 IT 기업이다. 올해 7월 잡코리아가 대학생 대상으로 진행한 조사에서도 카카오와 네이버가 나란히 1, 2위에 꼽혔다. 라인플러스는 네이버 일본 자회사 '라인'의 글로벌 업무를 담당한다. 일본·태국·대만 메신저 시장 1위라는 글로벌 입지와 더불어 선진형 사내문화 등이 인기 요인으로 꼽힌다.

우아한형제들과 쿠팡은 배달 중개와 e커머스 영역에서 출발, 최근 IT 기업 이미지를 강화해서 거듭난 사례다. 초기 우아한형제들은 개발보다 마케팅으로 잘 알려진 회사였다. 2015년 김범준 CTO(현 우아한형제들 대표)를 영입하면서 기술 중심 회사로의 탈바꿈을 본격화했다. 신입 개발자 연봉을 5000만원 이상으로 책정하고, 신인 개발자 양성 프로그램도 도입했다. 쿠팡의 변곡점은 2014년이다. 미국 실리콘밸리 소재 소프트웨어(SW) 기업을 인수하고, 피인수 기업 대표이던 짐 다이를 본사 CTO로 영입했다. 이후 이른바 '한국판 실리콘밸리' '한국의 아마존'을 내세우며 글로벌 인재를 빠르게 흡수, 개발 조직을 키워 가고 있다.

두 회사는 이 시점부터 유능한 개발 인재를 초반에 선점하고 투자를 이어 나가면서 동종업계 대비 격차를 늘린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개발자들은 개발 조직 문화와 유능한 동료를 이직 최우선 조건으로 꼽는 경향이 짙기 때문이다. 특히 우아한형제들은 개발자들이 모여 집단 지성을 발휘하는 '코드리뷰' 문화가 잘 정착돼 있고, 쿠팡은 실리콘밸리 등 해외 오피스 글로벌 인재들과 영어로 소통하며 일하면서 확립된 평등 문화가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이와 더불어 아마존웹서비스(AWS)의 클라우드 시스템 등 앞선 기술을 일찍 받아들여 조직에 정착시킨 점도 관심을 끌었다. 향후 이직 시 신기술 커리어는 중요 역량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는 점이다. 온라인 IT 아웃소싱 플랫폼 위스켓에 따르면 AWS와 페이스북의 플랫폼 리액트에 대한 요구는 지난 3년간 수치 대비 올해 각각 364%, 24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쿠팡 관계자는 “쿠팡에서는 다국적 엔지니어들이 국경을 넘어 협업하고 있어 혁신 테크 트렌드를 발 빠르게 적용할 수 있다”면서 “글로벌 최고 인재들과 협력하며 뛰어난 경쟁력을 갖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다는 점이 개발자들의 선호 이유”라고 말했다.

업계에선 IT 개발자의 위상 강화를 실감하고 있다. 유능한 개발자는 '부르는 게 몸값'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다. 디지털 전환이 전 업계의 화두가 되고 있는 점도 R&D 인력 선호도를 높이고 있다. 코로나19로 비대면 개발자의 필요성도 커졌다.

업계 관계자는 “사업 차별화의 핵심 요소로 IT가 떠오르면서 개발자가 지원 부서를 넘어 회사의 핵심으로 대우받는 시대가 됐다”면서 “R&D 중시 문화가 업계 전반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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