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탁월함은 일탈의 모습을 갖고 있다. 탁월함을 성취하고
그것을 유지하는 방법은 평범함으로부터 벗어나는 것이다.
위험하고 고통이 따르는, 다른 사람들이 원하지 않는 길을
선택했기 때문에 당신은 탁월함을 성취한 것이다.
탁월함에는 고통이 수반된다.
- 로버트 퀸, ‘Deep change’에서 

“위대한 영혼들은 언제나 평범한 사람들의 격렬한 반발에 부딪혀 왔다.
평범한 사람들은 관습적 편견에 맹목적으로 굴복하기를 거부하고
용감하고 정직하게 자신의 의견을 밝히는 사람을 이해하지 못한다.”
아인슈타인의 지적입니다.
평범한 사람들이 원하는 않는 일을 할 때 비로소
탁월함의 길로 들어서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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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아무 문제없다. 다만...
다만, 완전히 방심하고 있는 사이 
모든 것이 한순간에 바뀌어 버릴지도 
모른다는 은밀한 두려움이 있을 뿐. 
모든 것이 변해버릴 것만 같은 두려움과 
평생 모든 것이 지금과 똑같을지도 
모른다는 두려움 사이에 
갇혀 있다. 

- 파울로 코엘료의《불륜》중에서 - 


* 언제나 방심이 문제입니다.
잠시 방심하는 그 한순간에 일이 터집니다. 
손쓸 틈도 없이 모든 일이 변해 버립니다.
그때 조용히 생겨나는 '은밀한 두려움',
드러낼 수도, 안 드러낼 수도 없는
두려움에 사태가 더 악화됩니다.
방심은 금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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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언가를 헐레벌떡 
먹는 일에만 체함이 있는 것이 아니라, 
모든 일과 마음에도 급체가 있습니다. 
몸의 급체는 어머니의 약손이 배를 
둥글게 문질러 다스릴 수 있지만, 
마음이 체하면 명약이 없습니다. 
그러니 되도록 마음이 급체를 
앓지 않도록 조심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 문태준의《느림보 마음》중에서 - 


* 급체는 바이러스병이 아닙니다.
헐레벌떡 먹거나 과식, 폭식이 원인입니다. 
외부조건과 상관없이 전적으로 자신의 몫입니다.
그래서 평소의 훈련과 습관이 중요합니다.
미리 조심하지 않고 뒤늦게 허둥대면
우리가 속한 사회에도 급체 현상이
빈번하게 일어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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