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뷰구공일은 고품질의 미디어 콘텐츠를 직접 제작하여 신한은행, 현대라이프 사내방송 등에 맞춤 공급하고 있다.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 위치한 뷰구공일(View901). 'View'라는 영어에서 알 수 있듯이 영상콘텐츠를 제작하는 회사이다. 뷰구공일은 2001년 9월 1일 문을 열었다. 구공일(901)은 창립기념일인 9월 1일과, 숫자 '901'이 영어 'Go1'과 비슷하여 1등으로 가자는 의미에서 지었다.
현재는 현대카드, 신한은행, 신한금융그룹, ADT캡스, 삼성화재 등 국내 굴지의 기업들을 고객사로 두고 있다. 사내방송, 교육방송부터 전시영상, 특수영상 등 기업 홍보 영상 및 거래 기업의 고객을 대상으로 한 미디어 콘텐츠를 기획, 제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건태 대표는 "우리가 제작한 미디어 콘텐츠를 활용해 고객사들이 저비용으로 빠른 소통 효과를 만들어 낼 수 있도록 다양한 시도와 노력을 다 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대표의 말처럼 뷰구공일은 속도에 있어 장점을 가진 것처럼 보였다.
PD, 카메라감독, 디자이너 등 영상 콘텐츠 전문가들답게 다들 바삐 움직였다. 김 대표는 "구성원 스스로 능동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는 문화를 가지고 있다"면서 "업무의 특성상 개인적으로 몰입하는 시간이 많아 구성원들이 협업에 참여해 고퀄리티의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 뷰구공일 사무실 모습
▲ 완성된 홍보영상 캡쳐(위)와 제작현장모습(아래)
<직원행복 우선…근무시간 규정 없는 '자기주도 근무제' 파격도입>
김 대표는 휴넷 행복한경영대학을 1기로 수료했다. 수료 전과 후 달라진 점을 생각과 시각의 변화를 꼽았다. "작은 기업은 눈앞의 수익이 기업의 생존과 직결되기 때문에 두, 세발 앞서 미래를 위해 무엇인가를 투자한다는 것이 무척 어려운 상황입니다. 하지만 행경대학을 수료하고 난 뒤에 어떤 결정을 내릴 때에 이전과는 다른 측면에서 한번 더 고민을 하게 되었습니다. 바로 '직원의 행복'입니다. 비록 직원들이 당장은 체감하지 못 하더라도 분명 이전과는 다른 환경 속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고민하고 있습니다."
직원의 행복을 위해 시작한 첫 번째 시도는 2016년 가을부터 시작한 자기주도근무제다. 이미 여러 기업에서 탄력근무, 자율근무 등의 이름으로 운영을 하고 있지만 뷰구공일은 조금 다르다. 출퇴근 시간뿐만 아니라 근무시간 자체의 규정도 없다. 심지어 출퇴근기록도 하지 않는다.
김 대표는 "직원 스스로 근무시간 조정을 통해 삶의 질과 업무 효율을 높임으로서 더욱 향상된 업무 성과를 기대하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휴넷에서 추구하는 자리이타의 행복경영이념과 같이 직원이 먼저 행복할 수 있는 기업을 만들기 위해 많은 고민과 노력을 하겠다"고 다짐했다.
“수년 동안 우리는 시장 조사 및 데이터 분석 부문의 융합을 예측해 왔으며 이로 인해 수많은 신흥 공급 업체에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생길 것이라고 가정했습니다.이러한 예측은 AbsolutData, Signal 및 Black Swan (몇 가지 예를 들자면)과 같은 회사가 AI 및 ML 예측 기술을 사용하는 고급 분석에 대한 "데이터 불가지론 적"접근 방식을 활용하는 제품을 통해 의도적으로 기존 MR 공간으로 이동하면서 실현되었습니다. 구매자가 이러한 예측에 대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컨설팅 계층과 결합됩니다.
“이 접근 방식은 데이터 수집 방법론 및 설명 / 규정 분석에 대한 기존의 MR 초점과 근본적으로 다릅니다.이 새로운 세계에서 데이터는 비즈니스 질문에 대한 답변을 유도하는 데 도움이된다는 점에서 유용하다고 간주되며 해당 데이터의 출처는 유용성에 부차적입니다.태도 데이터는 중요한 역할을하지만 행동, 내재, 사회적 또는 판매 데이터에 비해 2 차 (또는 심지어 3 차) 데이터 일 수 있습니다. "
James는 Black Swan에서 팀과 함께 일 했으므로 오늘 Black Swan Data의 CEO 인 Steve King과의 인터뷰를 시작했습니다.Black Swan은 기존 접근 방식보다 훨씬 앞서 실행 가능한 권장 사항으로 추세를 예측하기 위해 여러 데이터 소스, 특히 소셜을 활용하는 새로운 솔루션을 구축했습니다.다양한 비즈니스 문제 별 도구로 매우 많이 생산되었지만 맞춤형 컨설팅 및 맞춤형 애플리케이션도 제공하여 다양한 고객 요구 사항을 해결할 수있는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Black Swan과 같은 회사 (Delineate 및이 분야의 다른 회사)는 현재 비약적으로 성장하고있을뿐만 아니라 다양한 배경을 활용하여 통찰력 및 분석 공간의 문제를 해결하는 훌륭한 기업가의 예이기도합니다.Steve는 매우 재미 있습니다 (이 인터뷰에서 많이 웃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또한 전생의 DJ였으며 "mixmaster"라는 사고 방식은 Black Swan Data의 영감에서 매우 분명합니다.좋은 DJ는 원하는 효과를 얻기 위해 무엇을 샘플링하고 믹싱해야하는지 알고 있으며, 그의 회사와 같은 AI 솔루션은 원하는 통찰력을 생성하는 데 필요한 데이터를 선택할 때 매우 유사한 작업을 수행합니다.이것은 정말 매우 깔끔한 비유이며, Steve는 그 아이디어를 실현 한 것입니다!
재미있는 대화이고 스티브의 에너지가 전염성이 있기 때문에 인터뷰를 즐길 수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블랙 스완 데이터와 경쟁자들이하는 일이 우리 모두에게 장기적인 영향을 미칠 근본적인 방식으로 업계를 변화시키고 있기 때문입니다. .
다른 사람과 다르게 사고하면 이들이 보지 못한 것을 보게 된다. 그것이 성공으로 가는 첫걸음이다. 만약에 주변 사람들이 자신의 생각을 무시하거나 비웃는다면 큰 기회를 잡았다고 생각하면 된다. 지금까지 다른 사람과 똑같이 행동해서 성공한 사람은 단 한명도 없었기 때문이다.
- 짐 로저스의《세계에서 가장 자극적인 나라》중에서 -
* 다른 사람과 달리 보려면 비판적, 창의적 사고 능력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세계 교육의 혁신을 일으킨 미네르바의 4C가 더욱 주목을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