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IT 리더들은 AI가 코드 작성에 더 능숙해지면서 소프트웨어 개발팀이 시니어 몇 명 수준으로 축소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초기 성과는 각기 다르지만, 결과는 분명해 보인다. 생성형 AI 코딩 어시스턴트가 소프트웨어 개발팀의 구성 방식을 바꾸고, QA와 주니어 개발자의 일자리는 위험에 처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일부 IT 리더는 AI 어시스턴트가 코드 작성을 더 잘하게 되면서 CIO와 개발 리더들이 AI 전문가와 선임 개발자를 중심으로 팀을 재편해 AI 생성 코드를 감독하게 할 수 있다고 말했다.
클라이밋 테크 전략 어드바이저의 설립자이자 차량-그리드 간 애플리케이션 제공업체 페르마타 에너지의 전 개발팀장인 안나 데메오는 애플리케이션 개발팀이 더 간소화되고, 남은 시니어 개발자들이 제품 요구 사항을 소프트웨어 개발로 옮기는 일에 집중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데메오는 특히 기업들이 AI 코딩 어시스턴트에 의존하면서 주니어 개발자, 인턴, 경우에 따라서는 제품 관리자의 역할을 AI로 대체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큰 팀에는 항상 A 플레이어와 B 플레이어가 있다. C 플레이어는 없길 바라지만 그들도 존재한다. AI는 어떤 면에서 C나 B 플레이어의 설 자리를 더 줄일 수 있다”라고 말했다.
그는 남은 개발자들이 이제 비즈니스 요구사항을 이해하고 제품 전문가, 마케팅 부서, 기타 직원들과 교차 기능팀에서 활약할 수 있는 비판적 사고를 가져야 한다고 조언했다.
‘편집자’로서의 개발자
데메오는 이미 일부 고객사가 AI를 중심으로 개발팀을 재편하고 있으며 시니어 개발자나 소프트웨어 아키텍트가 AI 생성 코드를 감독 및 수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다양한 역할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이런 변화를 소설 출판 과정에 비유했다.
데메오는 “개발자는 더 이상 작가가 아니라 편집자다. 시니어 개발자는 콘텐츠와 독자가 누구인지, 다시 말해 고객이 누구이며 조직이 무엇을 달성하려고 하는지 이해해야 한다”라고 설명했다.
세일즈포스용 데브옵스 플랫폼 제공업체 코파도(Copade)의 에반젤리즘 담당 수석 부사장인 데이비드 브룩스는 미래의 개발팀이 제품 매니저 또는 비즈니스 분석가, UX 디자이너를 비롯해, AI 도구로 프로토타입을 생성한 다음 출시 준비가 될 때까지 코드를 조정하는 소프트웨어 아키텍트 등으로 구성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보안 및 규정 준수 검토 등의 나머지 소프트웨어 개발 역할을 AI가 담당할 가능성이 높다고 언급했다.
브룩스는 “언젠가는 현재의 소프트웨어 개발 일자리가 없어질 수 있다. 그렇다면 주니어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가장 먼저 피해를 볼 것"이라며 "소프트웨어 아키텍트는 코딩 대신 더 높은 수준의 시스템을 설계하며 AI가 생성한 솔루션을 확인하는 일을 주로 맡게 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브룩스는 몇 가지 난관도 있다면서, 특히 다음 세대의 소프트웨어 아키텍트를 양성하는 일이 주요 과제라고 언급했다. 주니어 개발자 일자리가 줄어들면 더 높은 직급으로 자연스럽게 올라갈 수 있는 길인 도제식 교육도 이뤄질 수 없기 때문이다.
확산되고 있는 코딩 어시스턴트
개발팀 재편이 얼마나 빨리 이뤄질지는 불분명하지만, 깃허브가 최근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개발자들 사이에서 AI 코딩 어시스턴트의 사용은 이미 확산되고 있다. 4개국 개발자의 97% 이상이 직장에서 AI 코딩 어시스턴트를 사용한 적이 있다고 답했는데, 이는 코딩 어시스턴트가 오늘날 생성형 AI의 최대 인기 사용 사례 중 하나라는 업계의 관측과 일맥상통한다.
깃허브는 지난 1월 말 기준 코파일럿 코딩 어시스턴트 사용자가 130만 명으로 전 분기 대비 30% 증가했다고 밝혔다. 마이크로소프트에 따르면 지난 7월 말까지 7만 7,000개 이상의 조직에서 코파일럿을 도입했다.
한편 온라인 교육 제공업체 플루럴사이트의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조사에 참여한 IT 전문가의 약 4분의 3이 AI로 인해 자신의 기술이 쓸모없게 될 것을 우려하고 있었다.
또한 일부 전문가는 많은 개발팀이 빠른 시일 내에 AI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노력하는 상황에서 AI의 영향이 장기적으로 나타날 전망이라고 언급했다.
IT 컨설팅 및 서비스 제공업체 인텔리버스(Intelibus)의 설립자 에드 와탈은 기존 팀의 생산성을 높이고 AI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기술을 구축하는 데 추가 코치가 필요하기 때문에 향후 1~2년 내에 개발팀 규모가 실제로 더 커질 수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3명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가 과거 5~6명이 하던 코딩 업무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장기적으로는 개발팀이 점점 더 축소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와탈은 더 많은 직원이 AI와 로우코드/노코드 도구를 사용해 애플리케이션을 작성하게 되면 기존 개발팀의 혼란이 가중될 수 있다면서, “직원들은 AI 생성 코드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깊이 이해하지 못할 수 있지만 코드를 작성할 역량은 충분하다”라고 언급했다.
많은 IT 리더들이 AI 코딩 어시스턴트가 궁극적으로 개발자 일자리를 줄일 것이라고 예측했지만, 일부 개발 리더들은 AI를 사용한 코드 작성과 디버깅이 현명한 방법인지 의문을 제기하기도 했다.
과대 평가된 장점?
코드 테스트 솔루션 기업 소스랩스의 수석 테스트 전략가인 마커스 머렐은 일부 조직이 AI 코딩 어시스턴트로 절약되는 시간을 과대 평가했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개발자 생산성을 약 30% 개선한다는 것이 좋은 출발점으로 작용할 수는 있지만 근본적인 변화로 이어질 정도는 아니라고 지적했다.
머렐은 “오늘날 현장에서는 팀들이 이런 도구를 통해 엄청난 이익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해 도구에 과잉 투자하거나, 구조 및 프로세스 변경을 과도하게 진행하거나, AI 도구의 예상되는 장점만 갖고 이미 계획했던 직원 감축을 한층 더 심화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라고 지적했다.
머렐은 생성형 AI가 개발자 일자리를 대체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으며, 그보다 로우코드/노코드 도구가 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내다봤다. AI 코딩 실험이 적당한 성공을 거두며 계속되더라도 결국 AI 대기업들은 막대한 투자액만큼의 수익을 거둬야 하기 때문이다.
머렐은 “앞으로 2~3년간 이 기술에서 온갖 생산성을 짜내기 위해 노력한 다음에는, 결국 허울에 불과했다는 것을 인정하는 데까지 매우 오래 걸릴 수 있다. 우려되는 점은 도구에 익숙해지고 나면 기업들이 모델을 운영하는 데 드는 비용을 청구하기 시작한다는 것이다. 그 때가 되면 시스템에는 큰 충격을 줄 수 있다”라고 진단했다.
https://www.ciokorea.com/news/3504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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