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 전략 어떻게 추진 할 것인가?
국제 통화기금(IMF)은 신종 코로나19 바이러스(COVID-19) 사태가 전세계적 확산되고 있는 올해 세계 경제성장률이 -3%로 감소할 것으로 전망하였다. 경제성장률 하락에 따라 리테일업체의 매장 폐점도 늘어나고 있다. 리테일 시장조사 업체인 코어사이트리서치(Coresight Research)에 따르면 2020년 최대 1만5천개 매장이 폐점할 것으로 예측하였다. 2019년에 미국내 매장 폐점수는 9,300개 였으나 올해는 코로나19 사태 영향으로 매출이 떨어져 지난해 보다 60%이상 매장폐점이 더 늘어날 것으로 분석하였다. 국내 패션∙의류 분야의 판매액도 3월에 전년동월대비 39.7% 감소하여 2016년 1월 이후 가장 큰 감소율을 보였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불확실성에 따른 소비심리가 위축 되고 있고 기존에 성사된 거래계약마저도 바이어의 일방적인 주문취소가 이어지고 있는 상황에 공급망 마저 차질을 빗고 있어 생산 및 수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고객의 변화, 수요예측의 차질, 기존 가치사슬의 붕괴 라는 예측이 불가능하고 통제가 쉽지 않은 상황이 발생하면서 기업의 생산, 물류, 유통, 판매 등의 가치사슬(Value Chain)을 기존과 다른 방식으로 재정의할 필요가 있다. 무엇보다 우선적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고객을 분석하고, 수요와 공급망을 예측하여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내외부 직원들이 협업하여 민첩하게 위기상황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기반으로 기존 기업의 모든것들(Everything)을 근본적으로 재정의하는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 전략 추진이 필요하다.
사티아 나델라 마이크로소프트 CEO는 MS의 연례개발자 컨퍼런스인 ‘빌드2020(Build2020)’ 에서 ‘2년이 걸릴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이 2개월만에 이뤄졌다’ 며 코로나19 사태로 인하여 기업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추진이 가속화되고 있다 라고 말하고 있다.
기업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 가속화를 위해서는 기업경영진이 디지털 변화를 이해하고 강력한 디지털비전 및 조직의 참여를 유도하여 성공적으로 전략을 이끌어 나가기 위한 리더십 역량(Leadership Capabilities)과 디지털관련 기회에 어떤 부분에 어떻게 투자해야 하는지를 파악하는 디지털역량(Digital Capabilities)을 확보하는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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