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통화기금(IMF)은 신종 코로나19 바이러스(COVID-19) 사태가 전세계적 확산되고 있는 올해 세계 경제성장률이 -3%로 감소할 것으로 전망하였다. 경제성장률 하락에 따라 리테일업체의 매장 폐점도 늘어나고 있다. 리테일 시장조사 업체인 코어사이트리서치(Coresight Research)에 따르면 2020년 최대 1만5천개 매장이 폐점할 것으로 예측하였다. 2019년에 미국내 매장 폐점수는 9,300개 였으나 올해는 코로나19 사태 영향으로 매출이 떨어져 지난해 보다 60%이상 매장폐점이 더 늘어날 것으로 분석하였다. 국내 패션∙의류 분야의 판매액도 3월에 전년동월대비 39.7% 감소하여 2016년 1월 이후 가장 큰 감소율을 보였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불확실성에 따른 소비심리가 위축 되고 있고 기존에 성사된 거래계약마저도 바이어의 일방적인 주문취소가 이어지고 있는 상황에 공급망 마저 차질을 빗고 있어 생산 및 수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고객의 변화, 수요예측의 차질, 기존 가치사슬의 붕괴 라는 예측이 불가능하고 통제가 쉽지 않은 상황이 발생하면서 기업의 생산, 물류, 유통, 판매 등의 가치사슬(Value Chain)을 기존과 다른 방식으로 재정의할 필요가 있다. 무엇보다 우선적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고객을 분석하고, 수요와 공급망을 예측하여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내외부 직원들이 협업하여 민첩하게 위기상황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기반으로 기존 기업의 모든것들(Everything)을 근본적으로 재정의하는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 전략 추진이 필요하다.
사티아 나델라 마이크로소프트 CEO는 MS의 연례개발자 컨퍼런스인 ‘빌드2020(Build2020)’ 에서 ‘2년이 걸릴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이 2개월만에 이뤄졌다’ 며 코로나19 사태로 인하여 기업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추진이 가속화되고 있다 라고 말하고 있다.
기업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 가속화를 위해서는 기업경영진이 디지털 변화를 이해하고 강력한 디지털비전 및 조직의 참여를 유도하여 성공적으로 전략을 이끌어 나가기 위한 리더십 역량(Leadership Capabilities)과 디지털관련 기회에 어떤 부분에 어떻게 투자해야 하는지를 파악하는 디지털역량(Digital Capabilities)을 확보하는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현대건설이 세계에서 다섯 번째로 긴 해저터널의 굴착을 착공 8년 6개월 만에 완료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가장 긴 해저터널의 양방향 굴착이었는데요. 충남 보령시 대천 해수욕장에서 원산도를 잇는 6.927㎞ 규모의 해저터널은 지난해 2월과 6월 상·하행선이 차례로 관통된 데 이어 오는 2021년 12월 준공을 앞두고 있습니다.
최대 80m 해수면 아래에서 이뤄진 최고 난이도 공사
보령-태안 도로공사 1공구는 충남 보령시 신흑동과 오천면 원산도리 간 7,895m에 총연장 6,927m의 해저터널과 1,058m의 접속도로를 왕복 4차로로 조성하는 프로젝트입니다. 현대건설이 시공 중인 해저터널은 일본 도쿄 아쿠아라인(9.5㎞), 노르웨이 뵘라피오르(7.9㎞), 노르웨이 에익순(7.8㎞), 노르웨이 오슬로피오르(7.2㎞)에 이어 세계에서 다섯 번째로 길고 국내에서는 최장 터널인데요.
대부분의 공정이 최대 80m 해수면 아래에서 이뤄져 토목 공사 중 최고 난이도로 꼽힙니다.
화려한 수식어만큼 현장에는 다양한 기술이 적용됐습니다. 해저터널 굴착에는 사전 지질 조사를 토대로 ‘발파식 공법(New Austrian Tunneling Method, 이하 NATM)’이 채택됐는데요. NATM은 단단한 암반에 구멍을 내 화약을 장착한 후 폭발시켜 암반을 뚫는 공법입니다. 현장의 지형과 경제성을 모두 고려한 최상의 선택이었습니다.
또한 현장은 바닷물 유입에 따른 위험을 배제하고자 위험 구간 굴착 시 단계별로 안전 작업을 실시했습니다. 전방 200m에서는 탄성파를 통해 특이지층대의 3차원적 위치와 암반 강도를 파악하는 ‘TSP(Tunnel Seismic Prediction) 탐사’를 진행하고, 전방 50~100m에서는 암반을 시추해 분석한 후 지질 이상대를 사전에 확인하는 ‘선진수평 시추’를 수행했는데요. 막장 20m 전방에서는 암반에 작은 구멍 3개를 뚫어 해수 용출 유무를 조사했습니다.
이때 1공당 1분에 4L, 3공당 1분에 8L 이상 해수가 용출되면 현대건설이 개발한 건설 신기술 ‘인텔리전트 멀티 그라우팅(Intelligent Multi Grouting, 이하 IMG)’ 시스템이 가동됐습니다. IMG 공법은 기존 ‘차수 그라우팅*’ 공법의 진화된 버전으로 그라우팅 시 압력과 유량을 시스템에 의해 일정하게 제어할 수 있는데요. 대규모 지반 보강 시 우수한 품질 확보가 가능하고, 공사 기간 및 공사비 절감에 도움이 됩니다. 덕분에 현장은 단 한 차례의 해수 유입 없이 해저터널의 양방향 굴착을 완료할 수 있었습니다. *차수 그라우팅: 높은 압력으로 시멘트와 물을 혼합한 시멘트 액을 뿌려 해수를 차단하는 공법
인생을 살아가는 비결은 어떤 과제를, 평생을 바칠 무언가를, 남은 인생동안 매 순간마다 모든 것을 쏟아 부을 무언가를 가지는 것이다. 그리고 이때 명심해야 할 중요한 사실은, 그 과제가 당신이 도저히 완수할 수 없을 것처럼 어렵고 힘든 것이어야 한다는 점이다. - 헨리 무어, 영국 조각가
모두에게 단 한 번씩만 주어지는 소중한 내 인생! 어떻게 살아가는 것이 정답일까요? 어차피 한번 사는 인생입니다. 당대에는 도저히 이룰 수 없을 것 같은 장대한 꿈과 이상을 가지고 신나게 돌진해 보는 것! 멋진 인생을 살아가는 하나의 비결이라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