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가 났을 때 '잘게' 찢어라

‘지금 내 뇌는 정상적인 상태가 아니다. 그러니 심호흡 한번하고 지금 상황을 다시 생각해보자’라고 말이에요. 이후 기분이 나쁠 만한(?) 일들이 몇차례 있었지만 이러한 대책(?) 덕분인지 아직까지 화를 내지는 않고 있습니다. 

이제는 나아가 가족에게도 화를 내지 않는 법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물론 아이들에게 몇차례 화를 냈지만 그 빈도를 줄이려 노력하고 있어요.
 
가족처럼 가까운 사람에게 화를 자주 내는 이유에 대해서는 여러 해석이 있는데요, 가깝기 때문에 유대 관계가 끊어지지 않을 것이라는 믿음 때문이라는(기사) 해석도 있습니다. 뇌가 가까운 사람, 즉 가족과 나를 동일시하기 때문이라도 설명도 있고요(동영상). 

이유야 어찌 됐건, 이 역시 자주 끓어오르는 감정적인 뇌를 억누르다 보면 화내는 빈도를 줄일 수 있지 않을까요. 

GPT-4o 의 등장으로 AI 기업들의 발걸음이 분주해진 상황에서 잠시 뜨거운 뇌를 식힐 겸, ‘화’에 대해 다루어 봤습니다.
 
화가 나는 원인, 그때 뇌에서 발생하는 일을 알게 됐고, 화를 억누르는 방법도 알았으니 오늘 점심은 ‘나를 가장 미치게 만드는 사람’과 함께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한마디를 할 때 마다 심호흡해야 할 수 있지만 이런 사람을 대상으로 화를 억누르는 테스트에 성공한다면 우리의 직장 생활도 조금은 나아지지 않을까요...

https://www.youtube.com/watch?v=EUSFGx6HJM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