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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2분기 국내 스마트폰 시장의 출하량이 약 299만대로 전년 대비 6.8% 성장했다고 IDC가 25일 밝혔다. 경제 불확실성으로 전체 스마트폰 시장의 수요가 위축되고 있는 상황이지만 AI 기능을 탑재한 플래그십 스마트폰의 높은 수요가 지속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 시장조사기관에 따르면 800달러(USD)이상의 플래그십 제품군의 점유율이 전년 동기 대비 5.3%p 증가한 62.3%를 기록했다. 실시간 번역, 텍스트 요약, 간단해진 검색 등의 AI기술이 별도의 앱 설치 없이 기본 기능에 적용되며 복잡한 과정 없이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소비자들의 관심을 유발했다는 설명이다. 

이 밖에 주요 브랜드의 5G 플래그십 및 중저가 스마트폰이 출시로 인해 5G 점유율은 89.1%로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국내 폴더블 시장은 전년 대비 크게 감소한 약 6만대를 출하했다. 삼성전자가 3분기 폴더블 신제품 출시를 앞둔 가운데 AI 기능이 적용될 신제품의 기대감이 고조되며 일부 대기 수요가 발생했고 이로 인해 지난 분기에 이어 시장 수요가 급감한 것으로 IDC는 분석했다.

한국IDC에서 모바일폰 시장 리서치를 담당하고 있는 강지해 연구원은 “온디바이스AI 열풍이 가속화되며 시장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고 전반적인 스마트폰 시장 내 흐름이 AI 스마트폰으로 완전히 옮겨가고 있다. 국내 생성형 AI 스마트폰 2024년 연간 출하량은 950만대를 밑돌 것으로 전망된다”라고 말했다.

IDC가 정의하는 생성형 AI 스마트폰은 정수형식의 8비트 데이터(int-8)를 사용하여 초당 30 TOPS(Tera Operations per Second) 이상의 성능을 갖춘 신경 처리 장치(NPU)를 활용해 온디바이스 GenAI를 보다 빠르고 효율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칩셋(SoC)을 탑재한 모델이다. https://www.ciokorea.com/news/351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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