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클라우드 서비스 전문가, CSB


클라우드 서비스 브로터리지(Cloud Services Brokerage)란 용어는 2009년 가트너에서 처음 정의해 사용한 용어이다. 최근 NIST(미국국립표준기술연구소)에서는 Cloud Broker 라고 줄여서 표현하기도 한다.


가트너에서는 전 세계적으로 클라우드 서비스의 20%가 CSB에 의해 소비될 것이며, 이를 통해 클라우드 서비스가 급성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CSB는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한 전문가로서 다음과 같은 역활을 수행한다.

  1. 결합 브로커(Aggregation Broker) : 다양한 서비스를 결합해 재공하는 브로커.
  2. 통합 브로커(Intergration Broker)  : 기존의 시스템 등과  통합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브로커.
  3. 최적화 브로커(Customization Broker) :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최적화하고 이를 통해 사용자의 편익을 극대화해 제공하는 브로커

CSB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기업에 최적화해 제공할 수 있을 때 높은 가치를 발휘할 수 있다. 

이에 따라 기본적으로 네 가지 분야에 대한 전문성이 요구된다. 

  1. Governance, Culture & Behavior
  2. Management & Monitoring
  3. Operations & Support
  4. Security & Privacy

CSB에 대한 기대효과

  1. CSB는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의 운영, 통합, 소비, 확장을 쉽게 할 수 있어 클라우드 도입 및 확산을 견인한다.
  2. CSB는 더 저렴하고 안전하고 생산적으로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해 사용자의 이익을 창출한다.
  3. CSB는 클라우드 자산을 관리하고 상호 의존성에 관련된 문제 등을 해결해 클라우드 서비스 간의 유기적인 통합을 유도한다.
  4. CSB는 클라우드 서비스 사용에 있어 발생하는 보안, 위험 등에 대한 문제를 체계적으로 대응해주므로 소비자에게 신뢰성을 확립시켜준다.
  5. CSB는 다양한 클라우드 기술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클라우드 관련 기술을 활성화하고 더 나아가 클라우드 사용자가 원하는 서비스를 창출한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