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파이썬 제어문


들여쓰기와 제어문
- 파이썬은 들여쓰기를 강제하여 코드의 가독성을 높임
- 가장 바깥쪽 코드는 반드시 1열에 시작
- 블록 내부에 있는 statement들은 동일한 열에 위치해야 함
- 블록의 끝은 들여쓰기가 끝나는 부분으로 간주
- 파이썬에는 {. }. begin, end 등의 키워드가 존재하지 않음
- 들여쓰기를 할 때에는 탭과 공백을 섞어 쓰지 않음

if문
- if, elif, else문으로 쓰이나 elif와 else문은 꼭 필요하지는 않음
- 조건식이나 else 다음에 콜론(:) 표기 필요
- 들여쓰기를 잘 지켜야 함
        if 조건식 1:
           statement
        elif 조건식 2:
           statement
        else:
           statement


for문
- 컨테이너 객체가 지닌 각 요소가 타겟에 들어감
- enumerate() 내장함수 : 컨테이너 객체가 지닌 각 요소값 뿐만 아니라 인덱스 값도 함께 반환
- break: 루프를 빠져나감
- continue: 루프 블록 내의 continue 이후 부분은 수행하지 않고 루프의 시작부분으로 이동
- else: 루프가 break에 의한 중단 없이 정상적으로 모두 수행되면 else 블록이 수행됨
- for 루프는 중첩으로 사용 가능
for <타겟> in <컨테이너 객체>
   statement
else:
   statement


while문
- while 조건식이 만족하는 동안 while 블록내의 statements 들을 반복 수행

함수의 장점 및 함수 사용법
- 함수의 장점 : 반복적인 코드 사용을 없애 코드 길이를 짧게 만들고, 유지보수가 쉬워짐
- 함수 이름에 저장된 레퍼런스를 다른 변수에 할당하여 그 변수를 이용한 함수 호출 가능
- 함수의 몸체에는 최소 한 개 이상의 statement가 존재해야 함
  따라서, 아무런 내용이 없는 몸체를 지닌 함수의 경우 pass 키워드를 몸체에 적는 것이 필요
- 함수에서 다른 함수 호출이 가능하며, 인자의 이름과 함께 인자 값 넘기는 것이 가능
- 인자의 디폴트 값을 지정할 수 있으며, 두 개 이상의 값을 동시 반환 가능


함수 호출 시 동적인 자료형 결정
- 파이썬에서 모든 객체는 동적으로 실행 시간에 그 타입이 결정됨


재귀적 함수 호출
- 재귀 함수: 함수 몸체에서 자기 자신을 호출하거나 1부터 n까지 더하는 함수
- 수학에서 점하식과 유사한 코드로 반드시 종결조건이 만족할 때 반환 값이 있어야 함





.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