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스 슈밥의 제4차 산업혁명

클라우스 슈밥의 제4차 산업혁명
국내도서
저자 : 클라우스 슈밥(Klaus Schwab) / 송경진역
출판 : 새로운현재(메가북스) 2016.04.20
상세보기


클라우스 슈밥의 제4차 산업혁명


제4차 산업혁명이 가저올 거대한 변화의 물결


목 차

...............................




기술 중독 사회 Geek Heresy,첨단기술은 인류를 구원할 것인가
기술 중독 사회
국내도서
저자 : 켄타로 토야마(Kentaro Toyama) / 전성민역
출판 : 유아이북스 2016.05.20
상세보기



목차



.


Posted by 홍반장水 홍반장水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ngio.co.kr 홍반장水 홍반장水 2017.03.20 17: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4차 혁명은 이미 시작됐다.
    인공지능, 로봇공학, 사물인터넷, 자율주행자동차, 3D 프린팅, 나노기술, 생명공학, 재료공학, 에너지 저장기술, 퀸텀 컴퓨팅 등 폭넓은
    분야에서 새롭게 부상하는 과학기술의 약진을 통해 발전의 변곡점에 도달해 있다.


    제1차 산업혁명 : 철도 건설과 증기기관의 발명을 바탕으로 기계에 의한 생산(1760~1840)
    제2차 산업혁명 : 전기와 생산 조립 라인의 출현에 따른 대량생산(19세기 말~ 20세기 초)
    제3차 산업혁명 : 반도체와 메인프레임 컴퓨터 발달(1960~1990)


    제4차 산업혁명의 수혜자는 이노베이터, 투자자, 주주와 같은 지적. 물적 자본을 제공하는 사람들이다. 이에 따라 노동자와 자본가 사이 부의 격차는 갈수록 커지고 있다.


    파괴의 시대에 필요한 민첩한 통치의 원칙
    - 노동시장
    - 돈과 조세
    - 책임과 보호
    - 보안과 프라이버시
    - 인터넷의 효용성과 모두를 위한 인터넷
    - 권력의 비대칭


    제4차 산업혁명을 이끄는 기술
    물리학 기술 : 무인운송수단(자율주행자동차, 드론), 3D 프린팅, 첨단 로봇공학. 신소재
    디지털 기술 : 사물인터넷, 블록체인
    생물학 기술 : 유전자 염기서열분석의 비용 감소, 합성생물학


    고령화는 주로 서양의 부유한 국가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일반적인 통념이다. 그러나 더 이상 그렇지 않다. 인구감소가 시작된 유럽뿐 아니라 남미와 카리브 해 대부분의 국가, 중국과 인도 남부를 포함한 아시아의 많은 국가 및 레바논, 모로코, 이란을 포함한 중동과 북아프리카 지역까지 세계 곳곳에서 출생률이 인구 대체율을 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기존의 기업과 소비자 간의 전통적인 방식, 다시 말해 손쉽게 취할 수 있는 자원을 대량으로 사용해 수취-제조-처분하는 자원 활용 방식에서 벗어나, 자원과 에너지, 노동력 그리고 이제는 정보까지 효율적인 흐름을 통해 상호작용하며 복원 및 재생이 가능하고 생산성이 더욱 높아진 경제 시스템을 계획적으로 도모하는 새로운 산업 모델로 이동하는 것이 프로젝트 메인스트림의 핵심이다.


    주요 기술의 변화가 일어나는 모든 순간마다 사람들과 기업, 기관들은 변화의 깊이를 체감하지만, 변화가 가져올 영향에 대해 모르기 때문에 자주 압도당한다.


    인터넷은 의도적으로 구축한 방해체계로서 우리의 집중력을 분산시키기 위해 만들어진 기계다. 잦은 방해는 우리의 생각을 흩뜨리고, 기억력을 약화시키며 우리를 긴장하고 불안하게 한다. 생각의 흐름이 복잡해질수록, 우리의 집중에 방해가 되는 요소는 사고에 더 큰 손해를 입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