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북한산 백운대 코드 중 북한산성 코스

 

북한산 최고봉 백운대로 가는 북한산국립공원 대표 탐방코스북한산성탐방지원센터에서 대서문, 보리사를 지나 백운대에 오르는 탐방코스 (편도 3.4km, 2시간 40분 소요)


북한산성의 주요성문과 탐방로주변 계곡의 아름다운 경관을 두루 감상할 수 있는 북한산국립공원의 인기 탐방코스
북한산 북한산성코스는 북한산국립공원의 대표 문화유적인 북한산성의 주요성문들과 산성계곡을 따라 조성된 탐방로 주변의 수려한 경관을 함께 감상할 수 있으며, 탐방로 입구에 조성된 넓은 주차장이 있어 대중교통은 물론 자가차량을 이용하는 원거리 탐방객들이 많이 찾는다.

 

탐방 출발지점

※ 간편길찾기를 누르시면 목적지 위치 확인 및 상세경로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북한산성탐방지원센터

주소 서울시 은평구 대서문길 45   간편길찾기
인근주차장 북한산성 제1,2주차장
서울시 은평구 진관동 280, 278

http://www.knps.or.kr/front/portal/visit/visitCourseSubMain.do?parkId=121500&parkNavGb=guide&menuNo=7020092

 

 

북한산성지구의 대표적 산행코스인 북한산성코스는 북한산성탐방지원센터 입구에서 시작된다. 산성탐방지원센터 바로 옆에는 탐방 전 가장 먼저 이용 할 수 있는 화장실이 있으며, 다양한 브랜드의 아웃도어 상점을 끼고 곧장 직진하면 첫 번째 갈림길이 나온다.

우측을 따라 도로 쪽으로 대남문 코스가 이어지고, 좌측으로는 북한산둘레길 10구간인 내시묘역길을 갈 수 있는 둘레교와 쉼터가 나온다. 우측 길을 가다 보면 북한산성분소가 보이고, 계속해서 도로 길을 따라 올라가면 북한산성의 13개성문 중에 하나인 ‘대서문’이 나온다. 대서문은 의상봉 서북쪽 해발 150m높이의 낮은 구릉지에 위치한 성문으로 북한산성 성문 중 동서남북, 4개 방위 중 서쪽을 대표하고 있는 성문인 동시에 북한산성의 정문이다.

 

대서문을 지나서 탐방로를 따라 올라가면 “북한동”이라는 넓은 평지가 나온다. 이곳은 조선 숙종 때부터 북한산성 계곡을 따라 300년 이상 터전을 이루며 살았던 곳으로 현재는 환경보호와 등산객의 편의를 위해 북한산성지구 이주 및 정비사업 실시를 통해 지금과 같은 북한동역사관으로 바뀌게 되었다. 이곳은 현재 북한산국립공원 자원활동가 센터로 활용되고 있다.

북한동역사관을 지나 삼거리 앞 정면에 멸종위기식물원이 나오고, 식물원을 기준으로 우측으로 올라가면 대남문으로, 좌측에는 원효봉과 백운대로 오를 수 있는 탐방로가 이어진다.

 

원효봉과 백운대로 향하는 좌측길로 오르면 보리사가 보인다. 보리사 옆 등산로 입구를 따라 본격적인 북한산성코스(백운대) 탐방이 시작된다. 약수암을 거쳐 백운봉암문으로 향하게 되는데 과거 약수암이 있던 이곳은 몇 년 전 화재로 인해 소실되어 현재는 터만 남아 탐방객들의 쉼터로 이용되고 있다.

약수암터에서부터 위문까지 약500m에 이르는 가파른 경사로는 백운대 코스에서 가장 힘겹게 오르는 탐방로이므로 서두르지 말고 안전하게 탐방해야 한다. 백운대와 만경대 사이의 안부에 위치하고 있는 백운동암문(위문)을 나오면 위문공원지킴터가 있다. 위문에서 약 300m 더 올라가면 백운대 정상에 도착한다.

백운대는 북한산에서 가장 높은 봉우리로 높이는 836.5m이며 정상에는 1년 내내 태극기가 바람에 펄럭이고 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