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자료수집 방법의 종류
① 갱서베이
- 상업적 마케팅 조사기법
- 일정한 장소, 정해진 시간에 동시에 모여서 집단으로 자료수집
- 신제품 콘셉트 테스트, 시제품 테스트, 광고물 테스트 등 이용
② 신디케이트 조사
- 시장조사 전문기관이나 전문회사에서
다양한 제품에 대한 동향, 고객반응, 경쟁사에 관한 정보, 온라인설문조사 등
마케팅 의사결정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 정리, 분석하여 필요한 기업에 판매하기 위한 조사
③ 회장법(= CLT조사)
- 시제품, 광고카피 등 소비자 반응을 조사
- 응답자들이 일정시간 조사장소를 자유롭게 방문해서 조사자와 개인면접방식으로 진행
④ 소비자패널조사
- 고정된 일정수의 표본가구나 개인을 선정하여 반복적으로 조사에 활용
- 일정기간 동안 구체적인 간격을 두고 정보를 제공하는데 동의한 응답자들에게 대가로
현금 or 선물 등을 제공
- 최근 온라인 전문조사기관을 통해 대규모로 구성
- 횡단조사보다 신뢰성 있고, 상대적으로 많은 정보를 얻을수 있음
⑤ 옴니버스조사
- 많은 정보를 반복적으로 조사하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하나의 조사에 여러 기업들이
함께 참여하는 대규모 표본조사방법
2. 자료수집방법 선택 기준
- 다양성 : 조사자가 조사목적에 필요한 자료의 유형이 많은 정도를 말함
- 신속도와 비용 : 자료 수집기간, 소요되는 경비가 적절해야함
- 객관성과 정확성 : 어떤 상황에도 동일하고 객관적이며 정확한 자료가 추출 되어야함
- 모집단의 크기 : 모집단의 크기가 커질수록 2차자료의 사용이 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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