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ADID / IDFA 확인 방법

 

구글은 ADID - Google Advertising ID  *광고ID 정책 안내 

 

확인방법 : 설정 > google  설정 > 광고 > 내 광고 ID 확인

광고 ID

광고 ID란 광고 용도로 Google Play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고유한 ID로 사용자가 재설정할 수 있습니다. 광고 ID를 통해 사용자는 더 효율적으로 광고를 관리할 수 있으며 앱 개발자는 앱에서 수익을 계속 창출할 수 있는 간단한 표준 시스템을 얻게 됩니다. 사용자는 ID를 재설정하거나 Google Play 앱 내에서 맞춤 광고(이전 명칭: 관심기반 광고)를 선택 해제할 수 있습니다

 

 

애플은 IDFA - iOS6 이전에 UDID(Unique Device IDentifier) 

 

설정 > 개인정보보호 > Apple 광고 에 들어가서 설정할 수 있다. ID 확인은 다른 앱을 이용해서 가능. 

 

 

참고 : www.blog.adbrix.io/post/adid-idfa

 

모바일 앱 환경의 최소 식별값, ADID와 IDFA값 이해하기

모바일 앱 환경에서 신뢰할 수 있는 광고ID의 존재는 매우 중요합니다. 앱 이용자들의 행동을 디바이스 단위로 분석할 수 있는 수단이기 때문입니다.

www.blog.adbrix.io

 

 

 

 

'광고ID'는 개인정보인가?

애드브릭스와 같은 모바일 앱 환경의 분석툴들은 고객사가 운영하는 앱으로부터 광고ID(ADID, IDFA)를 수집하여 분석합니다. 자연스럽게 광고ID가 '개인정보'인가 라는 고객사 문의를 자주 받습니다. 국내 개인정보 보호법 상 개인정보란 '특정 개인을 식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광고ID는 다바이스를 사용하는 최종 이용자가 스스로 변경할 수 있기 때문에 업계 일반적으로는 개인정보로 인식하지 않습니다.

 

"It enables users to reset their identifier or opt out of personalized ads (formerly known as interest-based ads) within Google Play apps." - Play Console Help (Advertising ID)

 

하지만 광고ID에 대한 해석은 고객사의 업종에 따라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고객사 내부 보안팀에 검토 받을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애드브릭스는 앱 이용자의 요청에 따라 모든 데이터를 삭제하는 API를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와 앱 스토어의 광고ID 설명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https://support.google.com/googleplay/android-developer/answer/6048248?hl=ko

https://developer.apple.com/documentation/adsupport/asidentifiermanager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