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프라이즈 IT의 고질적 문제 중 하나는 인식과 현실 사이의 격차다. 그리고 생성형 AI(genAI) 벤더들또한 과대 약속에 대한 대가가 크다는 것을 곧 깨닫게 될 것이다.
준비되지 않은 기술을 밀어붙인 비기술 부문 고위 경영진(CFO, CEO, COO 및 일부 이사회 구성원)은 향후 도입에 저항하게 되기 쉽다. 아이러니한 점은 나중에 도입된 기술이 약속된 이점을 제공할 가능성이 더 높다는 것이다. ‘나중에 들려온 ’늑대가 나타났다”가 진실이었던 것과 비슷하다.
ROI를 실현하지 못한 비즈니스 사례는 흔하다. 곧 출시될 애플 아이폰에서도 그럴 가능성이 크다. 애플은 일부 아이폰 16 라인에 온디바이스로 작동하는 AI(브랜드명은 애플 인텔리전스)를 추가할 예정이다. 이론적으로 온디바이스 생성형 AI는 (클라우드에 비해) AI 응답 속도를 높일 수 있으며, 시리가 모든 앱에서 정보를 원활하게 가져오는 시나리오를 가능하게 한다.
이러한 설정은 결국 앱 역할을 바꿔낼 수 있다. 날씨 앱이 실행되어 시간별 일기 예보를 알려줄 때까지 기다릴 필요 없이 시리가 더 쉽고 빠르게 알려주는 식이다. 예를 들어, 필자는 습도만 알려주는 앱이 하나 있고, 문자 메시지, 이메일, 녹취된 음성 메일 외에도 6가지 이상의 커뮤니케이션 앱(왓츠앱, 웹EX, 시그널l 등)과 직접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앱(링크드인, X, 페이스북)을 사용하고 있다. 내가 이 모든 것을 관리해야 할 이유가 있을까?
이론적으로는 애플 인텔리전트는 모든 비트와 바이트 정보를 통합하여 일관된 형식으로 내 커뮤니케이션과 업데이트를 전달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상과 현실은 다르다. 친구이자 동료 기술자인 제이슨 펄로우의 글에 따르면, 애플이 제공하는 슬림화된 생성형 AI는 오히려 실망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일반적인 iOS 또는 맥OS 기능 업그레이드와 달리, 애플 인텔리전스는 약 30억 개의 매개변수가 포함된 자체 개발한 대규모 언어 모델(LLM)인 애플 파운데이션 모델의 축소 버전을 로드한다. 수천억 개의 파라미터를 자랑하는 GPT-3.5 및 GPT-4와 같은 모델에 비하면 매우 작은 규모다. 데스크톱 컴퓨터에서 실행할 수 있는 메타의 오픈소스 라마 3조차도 80억 개의 매개 변수를 가지고 있다”라고 그는 기술했다.
게다가 애플 인텔리전스는 최대 2GB의 RAM을 차지한다. 램 부족 현상이 나타나거나 다른 아이폰 기능의 성능 저하가 나타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배터리 성능이 저하되어 기기의 다른 모든 기능이 저하될 수 있다.
결론은 이렇다. 이 초기 출시 버전은 배터리와 메모리 소모할 가능성이 높으며 여타 생성형 AI 솔루션과 비교해 성능이 떨어질 것이다. 이는 구매자의 후회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그리고 앱 개발자 문제도 있다. 첫째, 앱 개발자가 애플 API를 사용하여 애플 인텔리전스와 잘 작동하는 앱 버전을 제공하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가능성이 크다. 개발자에 따라서는 애플 인텔리전스 지원이 그들에게 도움이 되지 않았을 수 있다. 애플이 데이터를 손쉽게 가져와 시리를 통해 제공할 수 있게 되면 독립형 앱의 가치가 떨어지지 않을까? 그러면 수익화 전략이 약화되지 않을까? 시리가 필요한 정보를 직접 제공할 수 있는데 굳이 영화 티켓이나 콘서트장 앱의 광고를 볼 이유가 있을까?
애플의 약속을 검토한 리서치 기관 IDC는 이 새로운 기술이 초기에는 휴대폰 판매량을 늘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처음에는’이 핵심 단어다. 사람들은 종종 기술적인 약속에 따라 구매하지만, 이후 다른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향후 휴대폰을 구매할지(또는 방금 받은 휴대폰을 유지할지) 결정한다.
다시 엔터프라이즈 IT와 생성형 AI로 돌아가 본다. 허황된 약속을 믿고 생성형 AI 도입을 추진한 기업 경영진이 인내심을 갖고 희망을 유지할 가능성은 크지 않다. 오히려 의미 있는 ROI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되는 시점(대략 2~3년 후)이 되면, 초기 배포에 대한 피로감을 느끼고 다시는 속고 싶지 않다는 생각을 가지게 될 것이다.
문제는 생성형 AI 벤더들이 비현실적인 약속을 내세우며 단기적인 판매를 촉진할 가능성이 크다는 점이다. 기업 CIO를 대상으로 판매하는 벤더(오픈AI,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아마존)든 소비자 대상 벤더(애플)든 자멸적인 마케팅 접근 방식일 수 있다.
과대 약속은 위험하고 무모한 전략이다. 하지만 요즘 엔터프라이즈 생성형 AI 영업에서는 과장된 약속이 지나치게 당연시되고 있는 듯하다. https://www.ciokorea.com/news/3496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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