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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아이들의 자신감이나 

학습 호기심은 최하위 수준이다. 

어떤 학습법도 호기심을 이기지는 못한다. 

과도한 학습이 아이들의 호기심을 죽이고 우리의 

교육 경쟁력을 떨어뜨리는 가장 큰 주범인 것이다. 

이보다 더 심각한 문제는 초중등 시절의 과도한 학습으로 

아이들이 불행하다는 점이다. OECD보고서에 따르면 

회원국 27개국 및 비회원국 15개국 중에서 한국 

학생들이 몇 해 동안 가장 불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 조기숙의《지금 당장 교육을 빅딜하라》중에서 - 



* '호기심 최하위'.

어둡고 부끄러운 자화상입니다.

아이들의 앞날을 생각하면 암울하기까지 합니다.

호기심은 미래를 여는 원동력입니다. 자동차로 치면 

연료와 같습니다. 아무리 좋은 자동차도 연료가 없으면 

굴러갈 수 없습니다. 4차산업, 인공지능, 우주탐사, 

로봇왕, 대문호, 명상가, 영적 세계도 그 시작은

호기심에서 비롯됩니다. '호기심 최하위'를 

'호기심 천국'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그래야 우리 아이들의 장래도 

밝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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