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반응형

무엇을 위한 분노인가

 

분노는 인간이라면
누구나 자주 겪으며, 심리적 건강을
유지하려면 표현해야 하는 자연스러운 감정이다.
분노는 반대나 침해, 부당함을 거부하는 감정이다.
내가 소중하게 생각하는 대상이 위험에
처했다는 신호다.


- 이은경의《어른이 되는 법》중에서 -


* 분노란
인간의 정서 중 빼놓을 수 없는 감정입니다.
대의를 위한 분노로 정의가 바로 세워지기도 하지만,
이기적인 분노의 표출로 개인적·사회적 혼란이
야기되기도 합니다. 분노가 올라오는 순간,
무엇을 위한 분노인지 알아차려야 하고
잘 다스릴 줄도 알아야 합니다.

반응형

'아침편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빠의 밀짚모자  (0) 2026.06.25
상처는 사라졌다  (0) 2026.06.24
탐정의 눈을 가진 아이돌  (0) 2026.06.22
엄마 손  (0) 2026.06.22
건강한 어른이라면  (0) 2026.06.19
반응형



사람들은 돈을 위해 열심히 일한다.
다른 사람을 위해서라면 더 열심히 일한다.
그러나 가장 열심히 일하는 것은 어떤 대의를 위해 전념할 때다.
- 해리 에머슨 포스딕

물론 사람들은 돈과 승진, 직책을 원합니다.
그러나 하는 일에 보다 큰 목적이 있고,
나 보다 더 큰 무언가에 소속되어 있으며,
또 내가 하는 일은 단순히 급여를 받는 일 이상의 의미가 있다는 믿음,
이런 믿음들은 언제든 보다 강력한 동기부여 요인이 됩니다.


반응형
반응형

큰 뜻을 이루기 전에는 하늘이 시련을 내려
당신이 이루고자 하는 큰 뜻을 더욱 단단하게 해준다.
대인(大人)은 어떤 시련에도 한길로 정진하여
결국엔 천하에 이름을 떨친다.
하지만 소인(小人)은 작은 시련에도 운명을 탓하며
하늘을 원망하다가 더욱 더 곤궁함에 빠지게 된다.
- 미즈노 남보쿠, ‘절제의 성공학’에서

 

문제와 위기는 좋은 것입니다.
세상은 끊임없이 변화하는데 문제가 드러나지 않으면
안주하게 되고 결국 서서히 죽어가게 됩니다.
문제와 위기는 변화가 필요함을 미리 알려주고,
변화의 방법을 찾게 하고, 결국엔
더욱 강한 사람과 조직으로 만들어줍니다.
문제와 위기는 회피가 아닌 감사의 대상입니다.

 

 

 

 

.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