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반응형
인생에서 
중요한 것이 세 가지 있다. 
첫째는 친절해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로는 친절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셋째 역시 친절해야 한다는 것이다. 
(헨리 제임스)


- 맨프레드 케츠 드 브리스의 《삶의 진정성》 중에서 - 


* 알파와 오메가.
친절이 그 시작이고 친절이 그 끝입니다.
친절은 미소를 낳고, 미소는
행복을 낳습니다.
 

...
반응형

'아침편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의 몸짓  (0) 2018.12.03
리더는 리더를 키워야 한다  (0) 2018.12.03
미운 사람  (0) 2018.11.28
이따금 뒤로 물러나 관찰하라  (0) 2018.11.28
폭력 그 자체에 무지하기 때문이다  (0) 2018.11.26
반응형
미운 생각을 굴리면 
자신만 힘듭니다. 험담을 하면 
미움을 더 확고하게 만듭니다. 우리를 
괴롭히는 것이 미움입니다. 미운 사람을 
다시는 보지 않더라도 미움은 마음에 남아 있어서 
미운 사람들을 계속 만나게 됩니다. 그래서 현재 
미움을 해결해야 합니다. 문제는 밖에 있지 않고 
마음에 있는 것입니다. 


- 용수의《용수 스님의 고해》중에서 -  


* 미움.
사람 사이 정상적인 관계와 교제를 방해하는 
단단한 돌멩이입니다. 미운 생각이 목울대를 타고
올라올 때마다 스톱! 잠시 멈춰야 합니다. 미움이 더 
커지거나 깊어지지 않도록. 그리고 '미운 사람'이 
'고마운 사람'으로 바뀌어 다가올 때까지 자신을
다스리는 시간을 가지십시오. 무슨 성인군자가 
되라는 뜻은 아닙니다. 나를 다스려야 미움도
옅어지고 자유로워지는 것입니다.


...
반응형
반응형
가끔 
일이 좋지 않은 방향으로 
흘러가기도 한다는 것을 받아들여야 한다. 
세상이 당신에게 줄 수 없는 것을 달라고 하지 말고 
그대로 관찰하라. 세상을 자기 마음에 들게 하기 위해 
다그치거나 밀어붙이지 말고 받아들이고 놓아버려라. 
이따금 나날의 삶에서 뒤로 물러나 그것을 
깊이 이해할 때 우리는 큰 그림을 
볼 수 있다. 


- 아잔 브람의《아잔브람 행복론》중에서 - 


* 늘 좋을 수 없습니다.
늘 뜻대로 굴러가지 않습니다.
그때는 잠깐 뒤로 물러나 있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놀랍게도 소나기가 지나가듯 상황이 바뀌는
것을 경험하게 됩니다. 문제가 해결되고 더 좋은
그림이 그려질 수 있습니다. 다시 더 새롭게,
더 힘차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
반응형

'아침편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친절해야 한다  (0) 2018.12.03
미운 사람  (0) 2018.11.28
폭력 그 자체에 무지하기 때문이다  (0) 2018.11.26
나는 오늘도 수련하러 갑니다  (0) 2018.11.26
밑바닥에 떨어져 본 경험  (0) 2018.11.26
반응형
내가 할아버지께 
배운 것의 하나는 비폭력의 깊이와 폭을 
이해하는 것이었다. 그리고 우리 모두가 
폭력적으로 행동하고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마음가짐에 질적인 변화를 일으켜야 할 필요가 있음을 
인식하는 것이었다. 우리는 대개 자신의 폭력성을 
인정하지 않는데, 이것은 우리가 폭력 
그 자체에 대해 무지하기 때문이다. 


- 마셜 B. 로젠버그의《비폭력 대화》중에서 - 


* 아이는
무엇이 폭력인지 모릅니다.
언어가 엄청난 폭력이 될 수 있다는 사실,
그 자체를 잘 모릅니다. 아버지, 할아버지가 
무지했거나 그렇게 살았거나 했기 때문입니다.
아이들은 본대로 행하며, 아무런 책임감도
죄의식도 느끼지 못합니다.  
어른들의 책임입니다.


...
반응형
반응형
모든 것이 그렇겠지만 
기본은 뿌리가 튼튼하게 잘 내릴 수 있도록 
땅을 다지고 영양가 좋은 거름을 주는 일이 
아주 중요한 부분이다. 그래야 뿌리가 튼튼하게 
잘 내리고 자리를 잡아야 꽃이 피고 열매를 맺을 수 있다.
오늘도 기본기를 다져본다.


- 김재덕의 《나는 오늘도 수련하러 갑니다》 중에서 - 


* 어떤 것이든 
기본을 튼튼하게 잘 다지면 역경이나 시련에 
쉽게 꺾이지 않고 마침내 이루고자 하는 곳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기본을 다지는 것은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하루하루 마음을 차분히 내려놓고 수련하러 간다는 생각으로 
천천히 기본을 다진다면 분명 좋은 일이 생길 거라 
확신합니다.

 ...
반응형
반응형
나는 어지간하게 
살아가다가 밑바닥으로 
떨어져 본 사람이라면 그 길에서 
세상인심의 진면목을 알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자서, 외침) 


- 조관희의《청년들을 위한 사다리 루쉰》중에서 -  


* 밑바닥으로 떨어지는 것이 
다 나쁜 것은 아닙니다. 아침저녁으로 변하는 
세상인심을 절절히 배울 수 있습니다. 밑바닥에
굴러떨어져 본 경험이 있어야
글도 술술 써집니다.


...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