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반응형

강은 경계가 아닙니다. 
강은 단절이 아닙니다. 
강은 흐르면서 만나라고 하고, 
꽁꽁 얼면 어서 건너가라 합니다. 
강은 이편과 저편을 나누지 않고 하나로 흐릅니다.
나는 또 압록강 강가에서 서성거립니다. 
언젠가 강 건너편에서 사람들과 
함께 놀고 싶습니다. 

- 조천현의《압록강 아이들》중에서 -


* 강은 흐르면서 물길을 엽니다.
사람이 모이고 산물이 쌓이고 삶이 섞입니다.
고대 4대 문명도 모두 강가에서 일어났습니다.
아직은 건널 수 없는 압록강, 그 강 건너편에는
어떤 아이가 어떤 모습으로 살고 있는지,
어떤 꿈을 꾸고 살고 있는지
몹시 궁금해집니다.

반응형

'아침편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100세 노 교수의 건강론  (0) 2019.07.24
목련 한 그루 심고 26년을 기다렸다  (0) 2019.07.23
죽어도 죽지 않은 나무  (0) 2019.07.20
수면 효율  (0) 2019.07.19
'오히려'  (0) 2019.07.18
반응형
가끔 어디까지가 '아는 사람'이고,
어디서부터가 '친구'일까 궁금할 때가 있다.
난 이 둘을 경계 지을 정확한 기준 같은 건 알지 못한다. 
그렇지만 친구라고 생각한 사람이 결국 아는 사람임이 
밝혀지던순간에 느꼈던 쓸쓸함만큼은 선명하게 떠오른다.
그 쓸쓸함을 몇 번 겪은 지금, 친구란 결국 나의 빛깔과 
향기에 관심이 있는 사람임을, 그 관심의 힘으로
나의 진짜 이름을 불러주는 사람임을, 살면서 
이런 사람을 만나는 것은 엄청난
축복임을 알게 되었다.


- 김경민의《시읽기 좋은 날(꽃ㅡ김춘수편)》중에서 - 


* 기쁨을 나누면 배가 되고
슬픔을 나누면 반이 되는 그런 관계와
기쁨을 나누면 질투가 되고 슬픔을 나누면 약점이 되는 
그런 관계들 속에서 과연 나 자신은 살면서 진정한 친구를 
갖는 행운을 누렸는지 진정한 친구가 되려는 노력을 
기울였는지 생각해봅니다. 서로의 빛깔과 향기를 
알아주고 불러주는 친구가 있다는 건 정말
감사한 일이고 축복받은 삶 같습니다.

 
...
반응형

'아침편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궁지에 몰렸을 때  (0) 2019.04.23
'완벽한 한 쌍'이 되기 위해  (0) 2019.04.22
스티브 잡스가 말한 '마음의 여백'  (0) 2019.04.19
같은 실수를 반복하는 이유  (0) 2019.04.18
숨이 막힌다  (0) 2019.04.17
반응형

목표는 활주로와 같다. 그것이 없다면 삶은 충돌의 연속일 뿐이다.

특별하고 거대한 것들만이 목표라고 생각한다면 그래서

목표 지상주의에 대한 경계라는 이름으로 작고 소중한 목표들을

등한시한다면 자신만의 행복 수원지를 스스로 매우고 있는 것이다.

- 최인철, ‘굿 라이프’에서


목표는 결코 포기할 수 없는 행복의 조건입니다.

남의 목표가 아니라 자신의 목표를 발견해야 합니다.

원대하고 거창한 꿈도 필요하지만,

작고 소소한 꿈들도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작고 소소한 꿈들이 작은 행복을 가져오고

작은 행복들이 합쳐 행복한 인생을 만들어갑니다.



...

반응형
반응형

무언가를 만끽한다는 것은 

그에 대해 감사하는 마음을 갖는 것이다. 

우리는 사랑하는 사람의 존재를 당연시 여기고

소홀히 하는 일을 경계해야 한다. 감사함이란 

내가 지금 이 순간을 살아가고 있음을 유념하고, 

그 순간에 집중하며, 현재 누리는 삶을 감사히 

여기고, 가지지 않은 것이 아니라 

가진 것을 돌보는 마음이다. 



- 마이크 비킹의《휘게 라이프, 편안하게 함께 따뜻하게》중에서 - 



* 지금 이 시간을 만끽하면

다음에 오는 시간도 만끽할 수 있습니다.

지금 내가 사랑하는 사람과 오늘을 만끽하면

내일 더 사랑하는 마음으로 만끽할 수 있습니다. 

지금 주어진 시간을 소홀히 하지 않고,

지금 가진 것을 사랑으로 돌보며

지금 이 순간을 만끽하는 것이

진정 행복한 삶입니다.



.

반응형

'아침편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쁘기 그지없다'  (0) 2017.05.19
최근에 가장 행복했던 순간  (0) 2017.05.18
너 자신을 괴롭히지 말라  (0) 2017.05.16
젊음이 즐겁고 노후는 더 즐거워  (0) 2017.05.15
내 가슴이 시키는 길  (0) 2017.05.15
반응형

인간은 이상한 종이다. 인간은 신과 자연이 주는 건
풍요로움만 빼고 뭐든 다 참아낸다.
내가 한 나라를 망하게 하고 싶다면,
그 나라에 너무 많은 걸 줘서 무릎 꿇릴 수 있다.
그들은 우울해지고, 탐욕스러워지면서 병이 들 것이다.
- 소설가 존 스타인벡


지나친 풍요는 입맛을 까다롭게 만듭니다.
배부른 것이 모든 악의 어머니가 됩니다.
부족한 게 아니라, 넘치는 것이 병을 부릅니다.
풍요로움을 추구하는 대신
헝그리 정신을 가질려는 노력이 우리를 지속적으로 성장시킵니다.


.

반응형
반응형
어떤 기업이 성공한 요인이 나중에는 실패의 요인이 된다.
이것을 ‘이노베이터 딜레마’라고 하는데,
여기에 빠지지 않아야 한다.
가장 중요한 성공의 열쇠는 러닝(learning)이 아니라,
언러닝(Un-learning)이다.
배웠던 것을 잊어버려야 한다.
- 제프리 이멜트 GE 회장

가장 위험한 독은 성취감입니다.
과거의 성공 경험은 자만심을 부릅니다.
자만심이 새로운 방법을 찾지 못하게 하고 현실에 안주하게 합니다.
과거의 성공 체험이 자산(資産)이 아닌 부채(負債)가 되지 않도록,
성공체험이 실패의 원인이 되지 않도록 늘 경계할 수 있어야 합니다.

 

 

 

 

.

반응형

'아침편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몽골 초원의 들꽃들은 왜 그토록 아름다운가!  (0) 2016.08.04
도덕적인 것 이상의 목표  (0) 2016.08.03
구름 위를 걷다가...  (0) 2016.08.02
오늘 눈앞에 펼쳐진 광경  (0) 2016.08.01
희망이란  (0) 2016.08.0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