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반응형

나는 지금도 사원들에게 ‘회사의 오너보다 더 큰 목표,
더 큰 책임을 가져라’고 말합니다.
나는 일동제약 근무 시에 창업주 보다 더 큰 목표를 가졌고,
회사에 대한 책임감 또한 더 컸다고 생각합니다.
회사나 상사가 기대한 것 보다 더 큰 목표, 더 큰 책임을 가진다면
누구든지 성공할 수밖에 없지 않겠어요?
- 이금기 일동후디스 회장 

(부끄럽지만) 고백하자면, 저도 대기업 근무 10년 동안 항상
‘내가 회장’이다는 생각을 하면서 업무에 임했습니다.
이렇게 하면 삶의 주인으로 인생을 살아갈 수 있습니다.
주인의식이 나를 키웁니다.
주인의식은 회사를 위해서가 아니라, 나를 위해 갖는 것입니다.

반응형
반응형

인생에 주어진 의무는 
다른 아무것도 없다네
그저 행복하라는 한 가지 의무뿐(*헤르만 헤세)
인생에 주어진 책임은 다른 아무것도 없다네
그저 사랑하라, 사랑하라는 한 가지 책임뿐
그리하여 인생에 주어진 단 하나의 진리는 
행복하려면 행복의 반대쪽으로 걸어가라는 것
거기 또 다른 내가 울고 있으니까
사랑은 내가 아닌 남이 되는 일이니까.


- 박노해의《인생에》중에서 - 


* 행복을 바라면서
나에게 그저 다가오기만을 원했습니다.
내가 주는 만큼 채워주지 않는다고 
남을 탓했습니다. 그러다 퉁, 반대편에서 날아온 
화살에 멈추어보니 행복은 내게 오는 것이 아닌 
내가 가야 하는 길임을 알게 됩니다. 마음이 
파도칠 때 방향을 돌려 반대편으로
용기 내 보겠습니다. 또 다른 나를, 
행복을, 사랑을 만날 수 있도록. 

반응형

'아침편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삶의 양념  (0) 2019.09.03
'급할 거 하나도 없다'  (0) 2019.09.02
대립 토론, 언어 훈련  (0) 2019.08.30
청년들의 스승  (0) 2019.08.30
행복도 차곡차곡 쌓여가기 때문에  (0) 2019.08.28
반응형

세상에서 일어나는 일은 전부 자신이 원인입니다. 
자신의 인생에서 일어난 실수라면 자신이 일으켰다고 밖에 말할 수 없습니다.
문제가 생겼을 때는 먼저 전부 자신의 책임이라 생각하고 대처해 보세요.
그러면 문제를 서둘러 수습할 수 있습니다.
- 쓰쓰미 구미코, ‘책임은 어떻게 삶을 성장 시키는가’에서 

문제가 터지면 습관적으로 남 탓, 외부 환경 탓을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남 탓, 외부 환경 탓으로 돌리는 것은
결국 문제를 해결하지 않겠다고 선언하는 것과 같습니다.
모든 것은 나의 책임이라고 생각하면 비로소 문제 해결 방안이 나오기 시작합니다.

반응형
반응형

인간은 본래 성공하도록 만들어졌다.
다른 동물들과 달리 단순히 살아있기만 해서는 만족하지 못한다.
정신적인 가치를 추구하고 새로운 문명과 문화를 창조하려고 애쓰는 등
더 높은 성공을 좇는 경향이 있고,
그걸 실현하는 힘을 선천적으로 갖고 태어났다.
즉 모든 인간은 성공에 대한 매커니즘을 갖고 태어났다.
- 쓰쓰미 구미코, ‘책임은 어떻게 삶을 성장시키는가’에서 

사람이 다른 동물들과 다른 점은,
자신이 이 세상에 태어난 이유를 스스로 찾고,
인생의 목적을 높게 설정하고, 그것이 실현된 미래를 상상하며,
희망찬 미래를 향해 매일 매일 더 나아질 수 있도록 노력하는 데 있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그렇죠. 부모가 
자기 자리에 있지 않으면 
자녀도 역시 제자리를 지킬 수 없어요. 
그래서 엄격하게 자기 삶을 스스로 책임지고 
권리를 지키는 것은 가정생활뿐 아니라 사회생활에서도 
똑같이 중요해요. 이혼하거나 사별한 부모가 자녀에게
해줄 수 있는 말도 일반적으로 해줄 수 있는 말과 
거의 다르지 않아요. "너희 엄마 혹은 아빠가 
너를 사랑했단다. 네가 태어났을 때 
정말 기뻐했단다." 

- 윤덕현의《가슴의 대화》 중에서 -


* 어느 한 개인의 일생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사람은 부모입니다.
어떤 부모를 만났느냐에 따라, 부모가 어떻게
살았느냐에 따라 자녀의 운명이 결정됩니다. 
핵심은 사랑입니다. 그 어떤 상황에서도
자녀가 부모의 사랑을 확신할 수 있으면
'부모의 자리'는 온전한 셈입니다.

반응형

'아침편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열렬한 애정, 그리고 열정  (0) 2019.06.28
마음에 소음이 일 때  (0) 2019.06.27
내 손으로 만든 음식  (0) 2019.06.24
그런 인연  (0) 2019.06.24
머리카락 색깔이 아니라  (0) 2019.06.24
반응형
어른이란 
스스로에 대한 확신이 있고, 
그 확신에 책임을 지는 내공을 갖춘 사람이다. 
세월을 버티며 얻은 주름과 그 안에 
스며든 시공의 더께들이 
쌓인 삶의 무게, 
내공(內功)


- 조윤제의《천년의 내공》중에서 -


* 어른이 귀한 시대입니다.
어른은 많은데 어른다운 어른이 드뭅니다.
나이가 들었다고 어른이 아닙니다. 나이가 든다는 것은 
하루하루 세월을 버티며 쌓인 내공과 함께 
익어가는 것입니다.

...
반응형

'아침편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텅 빈 공간'으로 가는 이유  (0) 2019.04.11
울컥  (0) 2019.04.10
'맛있다'  (0) 2019.04.08
인생의 가장 아름다운 시간  (0) 2019.04.06
건망증, 잊음이 많다.  (0) 2019.04.05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