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반응형

삶 속의 
온갖 자잘한 일들을 대면하여 
늘 중심에 머물게 하는 마음의 기술을 
연마하는 게임에 맛을 들이다 보면, 어느 날 
문득 당신은 자신이 정말 중대한 문제 앞에서도 
중심을 지킬 수 있게 된 것을 발견할 것이다. 과거 
같았으면 당신을 파멸로 몰아갔을 종류의 사건도 
당신을 완벽하게 평화로운 중심에 남겨둔 채 
왔다가 그냥 지나가게 할 수 있다.

-마이클 A. 싱어의《상처받지 않는 영혼》중에서 -


* 중심이 잡힌 사람!
좋은 칭찬의 말입니다. 
언제 봐도 평화롭고 안정감을 주는 사람! 
더 좋은 찬탄의 말입니다. 그러나 그런 칭찬과 
찬탄을 받기가 쉽지 않습니다. 작고 소소한 일부터
중심 잡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그래야 천지를 흔드는
큰일이 닥쳐도 '평화로운 중심'을 잃지 않게 됩니다.
당신이 그 주인공이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사람(人)과 
말(言)이 합쳐진 
글자가 바로 신(信)입니다. 
사람의 말은 언제나 미더워야 합니다. 
그러나 신뢰가 이루어지기 전에는 
말은 안 하느니만 못합니다. 

- 이강엽의《살면서 한번은 논어》중에서 - 


* 할 말이 있고
못할 말이 있습니다.
'중앙선'을 넘어서는 안 되는 말도 있습니다.
그 중앙선을 잘못 넘으면 큰 사고가 납니다.
사람 사이에서 가장 큰 사고는 믿음(信)을 
잃는 것입니다. 말이 미더워야 
믿음도 커집니다.


반응형

'아침편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평안도 자신에서 비롯되고 자기 속에서 이루어져야..  (0) 2020.03.23
평화로운 중심  (0) 2020.03.23
다시 기뻐할 때까지  (0) 2020.03.17
'정말 이게 꼭 필요한가?'  (0) 2020.03.16
소중한 것은 경험  (0) 2020.03.14
반응형

나는
베풀어주고
나누어주려 한다.
인간들 가운데서 현명한 자들이
다시 그들의 어리석음을 기뻐하고,
가난한 자들이 다시 그들의
넉넉함을 기뻐할 때까지.


- 니체의《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중에서 -


* 기뻐할 일이
전혀 없을 때가 있습니다.
어둡고 안타까운 일들로만 가득합니다.
그러나 다시 기뻐할 때를 기다리며 견딥니다.
궁함과 어리석음 조차도 기쁨의 재료가 될
것임을 꿈꿉니다. 다시 더 현명해지고
더 넉넉해지기를 고대합니다.

반응형

'아침편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평화로운 중심  (0) 2020.03.23
안 하느니만 못한 말  (0) 2020.03.20
'정말 이게 꼭 필요한가?'  (0) 2020.03.16
소중한 것은 경험  (0) 2020.03.14
'넌 꿈이 뭐니?'  (0) 2020.03.13
반응형

카미노에는 
너에게 필요한 것이 다 있어. 
물건이든 사람이든 영적인 경험이든 
상관없이 네게 필요한 거면 카미노가 줄 거야. 
찾기만 해. 구해질 거야. 구할 수 없다면 
너 자신에게 물어봐. '정말 이게 꼭 필요한가?' 
하고. 그러면 아니라는 것을 
깨닫게 될 거야. 


- 문지온의《남은 자들을 위한 길, 800km》중에서 - 


* '카미노'는 
산티아고 순례길을 말합니다.
저도 해마다 카미노를 걷습니다.
찾으면 구해집니다. 그러나 아무리 찾아도 
구하지 못하는 것이 있습니다. 거기에는 틀림없이 
어떤 이유가 있습니다. 꼭 필요한 것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욕심 때문에 찾았다는 뜻일 수도 있습니다. 열심히 찾되 
그 결과에 매달리지 말라는 뜻입니다. 그래서 
'정말 이게 꼭 필요한가?' 다시 묻습니다.


반응형

'아침편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 하느니만 못한 말  (0) 2020.03.20
다시 기뻐할 때까지  (0) 2020.03.17
소중한 것은 경험  (0) 2020.03.14
'넌 꿈이 뭐니?'  (0) 2020.03.13
어른다운 어른  (0) 2020.03.12
반응형

내가 물건에 
너무 집착하지만 않았더라도 
그 기념품들을 계속 간직할 수 있었을 것이라고
부족 사람들은 말했다. 신이 보시기에 내가 아직도 
물건에 지나친 애착을 갖고 그것에 너무 많은 의미를 
주기 때문에 그것들을 가져가 버렸다는 것이다. 
그들의 말을 들으며 마침내 나는 깨달을 수 
있었다. 소중한 것은 물건이 아니라 
경험이라는 것을.


- 말로 모건의《무탄트 메시지》중에서 - 


* 참으로 어렵고 
힘든 시기를 지나가고 있습니다.
나 혼자 돈과 시간을 들여 이겨내는 경험은 
나만의 스토리북에 담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나와 동료들이 함께 공감하고, 의지하고 나누어가는
우리의 경험은 돈과 시간을 들여서도 만들 수 없는 
것이기에 소중하고 감사합니다.


반응형

'아침편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시 기뻐할 때까지  (0) 2020.03.17
'정말 이게 꼭 필요한가?'  (0) 2020.03.16
'넌 꿈이 뭐니?'  (0) 2020.03.13
어른다운 어른  (0) 2020.03.12
너무 고민 말고 도움을 청하라  (0) 2020.03.11
반응형

꿈의 마지막 종착지는 
'사명'입니다. 꿈을 꾸되 그 꿈이 
사명으로까지 나아가면 좋겠습니다. 
꿈은 여전히 내 안에 머물지만, 사명은 
나를 벗어나는 것입니다. 먼저는 꿈을 가져야 
합니다. 그리고 그 꿈에 '의미'를 부여하고, 
점차 나아가 '사명'으로 발전이 됩니다. 
사명을 발견하는 날이 생애의 
가장 중요한 날이 
될 것입니다. 


- 노병천의《싹! 바꾸는 꿈알 싹바꿈》중에서 - 


* 꿈이 생긴 날,
인생에서 중요한 날입니다.
그 꿈에 의미가 부여되고, 사명까지 더해지면 
위대한 인생이 시작되는 날입니다. 그래서 누군가
꿈을 물어주는 사람이 필요합니다. 꿈을 묻고
대답하는 사이에 꿈이 생기고, 사명으로
이어집니다. 꿈을 물어주는 것이
그 종착지의 시작입니다.


반응형

'아침편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말 이게 꼭 필요한가?'  (0) 2020.03.16
소중한 것은 경험  (0) 2020.03.14
어른다운 어른  (0) 2020.03.12
너무 고민 말고 도움을 청하라  (0) 2020.03.11
부모가 강하면 자식도 강해진다  (0) 2020.03.10

+ Recent posts